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서울특별시장 보궐선거 후보 단일화 요구에 다시 한 번 분명하게 거리를 뒀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오전 신년 기자회견에서 안철수 대표를 향해 "시장 후보 된다는 데 집착하는 사람"이라고 표현하며 "계속 몸이 달아하는 것 같은 모습을 보면 안타깝다"라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단일화를 하려면 우리 후보가 있어야 하는데, 우리는 후보 선정 과정 중"이라며 "한쪽에서만 급하다고 빨리 단일화 하자고 해서 단일화될 수 있는 건 아니다"라고 못을 박았다. "실질적으로 우리 후보가 만들어져야 단일화가 이뤄질 수 있다"라며 국민의힘 내 경선 레이스가 마무리된 이후에야 단일화 논의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단일화에 필요한 물리적 시간 등을 고려해 논의를 시작하자는 주장에 대해서도 "단일 후보를 만든다는 자체가 그렇게 시간을 많이 가질 필요가 없다"라며 "일주일이면 만들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사자의 의지에 달려있는 거지, 단일 후보를 만드는 데 시간을 많이 잡아먹을 필요가 없다"라는 이야기였다.

또한, 앞서 <동아일보>가 안철수 후보 측이 비공식 라인을 통해 국민의힘 입당 관련 의견을 전했다는 보도(관련 기사: 안철수, 국민의힘에 입당의견 전달? 국민의당 "사실무근")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김종인 위원장은 "내가 보기에 아마 (<동아일보>가) 스스로 창작해서 쓰지 않았나 생각한다"라며 "(안 대표 측으로부터 입당 관련) 제의를 받아본 적 없고, 그런 일(입당) 일어날 거라고 상상도 안 한다"라고 관련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국민의힘, 수권정당으로서 국민의 힘을 모으겠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날 김종인 위원장은 준비한 모두 발언을 통해 "문재인 정부 집권 4년 세상은 달라졌다"라며 "누구나 성공 할 수 있다는 신뢰는 깨지고 노력도 배신하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땀의 가치가 땅에 떨어졌고, 노력이 아닌 특혜, 반칙, 편법이 인생을 결정 짓는 불공정이 세상을 뒤덮고 있다"라는 주장이었다.

김 위원장은 "정상적 국가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고 모든 분야를 정치가 뒤덮어 비상식적으로 돌아간다"라며 "더 늦기 전에 멈춰야 한다. 대한민국을 지켜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수권정당으로서 미래 변화를 선도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지금의 총체적 위기를 극복하는 원동력도 바로 국민의 힘에 있다고 확신한다"라며 "제1야당 수권정당으로서 위대한 우리 국민의 저력, 그 국민의 힘을 한데 모으겠다"라는 약속이었다.

그의 발언은 보궐선거 승리로 귀결됐다. 마무리 발언에서 그는 "국민의힘이 금년도에 서울‧부산 보궐선거를 승리로 이끌어서, 내년도 정권교체의 기반을 확실히 해서 현재 나라의 어지러운 문제를 보다 정리하는 정당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영선·우상호, 특별한 의미 있는 사람들 아니야"
 

이날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시간에도 그는 야권의 보궐선거 승리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김 위원장은 "시장 선거와 관련해서 서울시 유권자가 어떤 판단을 내릴 것이냐 하는 것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느낌을 갖고 있다"라며 "서울시 유권자가 지금까지 선거에서 유권자로서의 판단 능력이 가장 높은 판단을 선거에서 보여줬다는 걸 잘 안다"라고 말했다.

그는 매일경제·MBN이 여론조사기관인 메트릭스에 의뢰한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문재인 정부를 향해 "4년 동안 성공한 정책이라는 게 거의 없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 거기에 대한 판단을 유권자가 해줄 것"이라며 "야권이 승리할 거라는 확신"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의 서울시장 후보 자리를 두고 경쟁하고 있는 박영선 전 중소기업벤처부 장관과 우상호 의원에 대해서도 김 위원장은 "두 분 다 지난번에도 시장 후보로 다 나와서 경쟁을 했던 사람들이기 때문에, 제가 보기에는 별로 특별한 의미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고 본다"라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번 보궐선거의 원인이 된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폭력 문제에 대해서도 김종인 위원장은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은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의 성추행에 대해) 솔직하게 시인하고 사과도 했는데, 민주당은 박원순 시장의 성희롱 문제에 관해서 분명한 태도를 취하지 않고 있다"라고 꼬집은 것. 그는 "당헌‧당규에 따를 것 같으면,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후보를 안 낸다는 사람들이 상황에 따라 당헌을 고쳐가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야기를 안 한다"라며 "솔직하지 못한 자세를 보이고 있지 않나"라고도 비판했다.

부산에서 직접 부산 경제 활성화 대책 발표 예정

다만, 서울시장 선거에 비해 부산시장 선거는 보다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정당 지지율이 민주당에 뒤지는 결과가 나오고, 가상대결에서 후보에 따라 민주당에 밀리는 결과가 나오기도 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한 당내 일각의 비판도 존재한다.

김종인 위원장은 부산을 위한 맞춤형 공약 등에 대해 "월요일(2월 1일)에 부산에 가서 비대위원회를 개최하면서 앞으로 부산의 경제를 어떻게 활성화 시킬 것인지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발표까지 기다려 달라"라고 말했다.

이어 가덕도 신공항 관련해서는 "민주당에서 지금 가덕도 신공항법을 2월에 (처리)하겠다고 재촉하고 있는 상황인 것을 안다"라며 "조금 전에도 말한 것처럼 부산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과정 속에 가덕도 공항 문제도 포함될 수 있다"라고 답했다. 이 역시 오는 2월 1일 발표까지 기다려달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부산시장 자리를 노리는 국민의힘 후보들끼리 '도덕성 검증'을 필두로 한 네거티브 공방이 오고 가는 데 대해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지금 시장 후보들에 대한 검증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라며 "공관위가 어떤 결정할지에 대해서는 기다려봐야 하지 않겠나"라며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보궐선거 이후 저의 거취는 누누이 말했다"라며 "보궐선거 이후에는 더 이상 정치권에 있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동하며 땀을 닦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동하며 땀을 닦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태그:#김종인, #안철수, #국민의힘, #보궐선거, #기자회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