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figcaption>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18일 월성원자력본부를 방문해 기자와 인터뷰하고 있다.</figcaption>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18일 월성원자력본부를 방문해 기자와 인터뷰하고 있다.
ⓒ 경주포커스

관련사진보기


월성원전부지 방사능 검출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장)이 국민의힘에서 요구하고 있는 국정조사와 원자력안전위원회 자체 조사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우 의원은 18일 월성원자력본부에서 <경주포커스>, 포항MBC와 한 인터뷰에서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철규 국민의힘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는 14일 월성원전을 방문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겠다"고 했고,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15일 국정조사 실시를 언급했다. 

이에 우 의원은 이날  "야당은 월성원전 누출에 대해 안전하다는 입장이다. 안전하다면서 국정조사를 (왜) 요구하는지 잘 모르겠다"면서 "국정조사를 하자는 것은 정쟁으로 끌고 가자는 것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이번 일은) 왜 누출이 발생했는지, 언제부터 발생했는지, 어떤 피해를 주는지 진상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학영 국회 산자위 위원장도 비슷한 입장을 밝혔다.

조사단 구성에 대해 "어떤 단위로 조사할지 아직 결정된 바 없다"면서도 "여러분들(주민)이나 국회의원들이 믿을 수 있는 그런 조사단이 나와서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에서는 빨리 조사단을 만들어서 객관적으로 결과보고서를 만들게 하고 한수원이 이를 받아서 기술적으로 안전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저희들의 목표"라고 말했다.

원안위가 전날 전원 민간전문가로 조사단을 구성해 조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을 밝힌데 대해서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원안위는 17일 보도자료를 내어, 전원 민간전문가로 '월성원전 부지 내 삼중수소 조사단'을 구성해 조사를 하고, 원안위와 원자력안전기술원은 행정 및 기술지원만 담당한다는 내용의 방침을 밝혔다.

우 의원은 "이 조사는 국민 모두가 납득할 수 있도록 객관적 조사가 돼야 한다"고 전제한 뒤 "원안위는 2012년에 발생한 차수막 뚫림에 대해 제대로 대처 못했고, 2018년 (이같은 사실을) 이미 알았음에도 아직까지 완전히 수리하는 데 시간을 끌어온 주체로 봐야 한다. 그런점에서 보면 원안위가 조사하는 것보다는 관과 민, 주민이 참여하고 객관적 입증할 수 있도록 공동으로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부 탈핵단체가 요구하고 있는 민관 합동조사에 무게를 둔 발언이었다.

우 의원은 "국회는 이 부분에 대해 조사단을 구성하고 국민들이 납득하는 데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경주포커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국정조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