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 당신은 사상 '최초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 정치하는 조선맨 5편 : 역대 조선일보 출신 국회의원 .
ⓒ 소중한조선희

관련영상보기

 
당신은 지금 사상 '최초'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역사상 처음 '조선일보 출신 국회의원'이 없는 시대 말입니다.

지난 20대 국회에서 '마지막 불꽃'이었던 서청원·강효상 의원은 21대 국회에서 모두 고배를 마셨습니다.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의 공천조차 받지 못했죠. 서 의원은 우리공화당 비례대표 후보 2번을 받았으나 떨어졌고, 강 의원은 당내 경선에서 선택받지 못했습니다.

조선일보 출신이 국회에 한 명도 없었던 적은 제헌국회 이후 이번 21대 국회가 처음입니다. 이승만-박정희-전두환-노태우-김영삼-이명박-박근혜 정부는 물론,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 소수라도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던 '정치하는 조선일보맨'은 21대 국회에서 '0'이 되었습니다.

유튜브 채널 '소중한조선희(https://youtu.be/FLCzdlEubYU)'는 창간 100주년을 맞아 제헌국회부터 21대 국회까지 조선일보 출신 의원들이 누가 있는지 모두 뒤졌습니다. 때론 친일, 때론 독재, 때론 권력과 힘을 합친(?) 그들을 모습을 위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전 영상
박정희 동아줄로 '1등신문' (http://omn.kr/1r3i7)
'전두환의 괴벨스'가 배워온 것 (http://omn.kr/1r4kc)
"도곡동 땅" 말한 '조선맨'의 반전 (http://omn.kr/1r9k7)
'박근혜의 7인회'를 기억하시나요? (http://omn.kr/1ret1)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선악의 저편을 바라봅니다. extremes88@ohmynews.com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