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엔 회비를 한국에 동결된 자금으로 내고 싶다는 이란 외무부의 요청을 보도하는 IRNA통신 갈무리.
 유엔 회비를 한국에 동결된 자금으로 내고 싶다는 이란 외무부의 요청을 보도하는 IRNA통신 갈무리.
ⓒ IRNA

관련사진보기

 
이란이 한국에 동결된 이란산 석유 수출대금으로 유엔 회비를 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란 관영 IRNA통신에 따르면 17일(현지 시각) 이란 외무부 사이드 하티브자데 대변인은 유엔이 회비 미납을 이유로 이란의 투표권을 박탈하려고 하자 이같이 밝혔다.

하티브자데 대변인은 "이란은 미국의 일방적인 제재에도 불구하고 지난 수년간 제한적이지만 여러 안전한 경로를 통해 유엔 회비를 내왔다"라며 "우리가 최근 제안한 것은 한국에 동결된 자산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란은 안전한 송금을 위해 유엔 재무팀과 협의하고 있다"라며 "이란 중앙은행의 승인, 협상, 조율 등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유엔이 미국의 악의와 이란 자산의 오용을 이유로 회비 송금의 중계 기관으로 미국 은행을 사용하는 것을 중단하거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자금 이전의 안전을 보장해줄 것을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앞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최근 유엔총회 의장단에 서한을 보내 이란, 리비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남수단, 콩고, 니제르, 짐바브웨 등 10개국의 유엔 회비가 밀렸다며 이들 국가의 투표권을 일시 박탈하라고 요청했다.

특히 이들 국가 중에서도 이란이 유엔에 내야 할 회비는1625만 달러(약 180억 원)로 가장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제재로 한국의 시중 은행들이 이란 중앙은행 계좌에 있는 석유 수출대금 70억 달러(약 7조5600원)를 동결하자 이를 풀어달라고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최근에는 이란 혁명수비대는 페르시아만에서 환경 오염을 이유로 한국 유조선 '한국케미'를 나포했으나, 동결 자금을 둘러싼 갈등이 배경에 깔린 것으로 보인다. 

태그:#이란, #유엔, #미국 제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