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글을 쓰니까 금방 배가 고파지고 밥맛도 좋네."

전화 너머로 밝고 명랑한 엄마의 목소리가 들립니다. 사실 연필로 꾹꾹 눌러 쓴 글이 담긴 노트를 보기 전까지는 믿지 않았습니다.

"요즘 자서전을 쓰고 있어. 기억이란 걸 갖게 된 일곱 살 때부터 쭉 써 내려가는데, 재미있다. 한 권 마치고 두 권째 들어갔다."  

엄마는 올해 일흔일곱 살인데 소리 내서 책 읽기를 좋아하는 낭독가입니다. 내용이 어렵거나 한 번에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읽고 또 읽어, 결국엔 알고 넘어가야 속이 뻥 뚫린다고 합니다.

중요한 문장은 자로 똑바로 그으면서도 읽기도 합니다. 감동 받은 부분은 별표를 해 놓습니다. 강원도 영월에서 일하는 제가 방학을 맞아 집에 가면 엄마는 한 번씩 낭독을 해 주십니다. "나만 알면 아까워, 같이 나누자" 하며 책을 내민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면 저도 그 뒷부분이 궁금해 한 권을 뚝딱 해치우고 돌아옵니다.

그런 엄마가 집 근처 동네 서점 역곡 용서점 필사반에 가입해 일 년 넘게 필사하며 문학의 재미에 빠져 있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남의 글이 아닌 자신의 글을 쓰고 있는지는 꿈에도 몰랐습니다.

"속이 좀 풀리네, 아버지 보고 '나한테 그때 왜 그랬어요, 왜 그렇게 때렸어요? 학교에도 안 보내줬잖아요' 답을 듣든 말든 쓰고 나면 속이 후련해져."

어머니는 고명딸이었는데, 오빠와 남동생 그리고 조카들은 다 학교를 보내줬는데 자신만 초등학교도 넣어주질 않았다고 한탄하셨습니다. 그게 다 민족의 비극, 내전과 외전의 결합체, 6·25 때문입니다.

초등학교 입학식을 마치고 몇 달 지나지 않아 전쟁이 일어났고, 피난 갔다가 3년 만에 다시 돌아왔다고 합니다. 다른 아이들은 가방 메고 학교에 가는데 어머니는 집안 심부름을 하며 아버지가 하는 모자 세탁 일을 도왔습니다.

"그래서, 이거 어떻게 할 거야?"
"책 낼 거야. 다 쓰면."

 
한 글자마다 정성이 가득한 어머니의 자서전
 한 글자마다 정성이 가득한 어머니의 자서전
ⓒ 김광선

관련사진보기


노트를 펼쳐 보았습니다. 삐뚤빼뚤한 큰 글씨도 문제였지만 받침도 엉망이고 주어와 술어도 맞지 않은 부분이 여럿 보였습니다. 이걸 출판사에서 받아 준다고 해도 누군가가 타이핑을 해야 할 텐데 그 일이 만만치 않을 것 같았습니다.

"엄마, 내가 타이핑 해 줄게요."
"그래? 나야 좋지."


그렇게 집으로 가져온 엄마의 노트를 꺼내기까지는 열흘이 넘게 걸렸습니다. 숙제를 가져온 것 같아 선뜻 펼치기 싫었습니다.

"내가 해야지, 누가 하겠어."

타이핑을 곧장 치기는 무리였습니다. 한 번 쭉 읽고 소제목을 단 다음에 컴퓨터 작업을 해야 할 것 같았습니다.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조금 안 가서 엉엉 목 놓아 울었습니다.
 
손자들 앞에서 이야기꽃을 피우는 어머니
 손자들 앞에서 이야기꽃을 피우는 어머니
ⓒ 김광선

관련사진보기

 
일곱 살에 전쟁이 나서 피난을 가고 그때부터 고생이란 고생은 다 했는데, 어느 순간에도 유머와 명랑함을 잃지 않았습니다. 자신을 해이하게 놓지 않고 단단히 쥐며 맡겨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감동이었습니다.

끊어진 배움의 끈을 다시 이으려고 여기저기 학교를 찾아다니면서 "나 좀 다니게 해 주세요" 하며 교무실 문을 두드리는 그 모습에서 오열했습니다. 한 권을 다 읽고 나서 어머니께 전화했습니다.

"와, 기억력 좋다. 어떻게 그걸 다 기억해."
"그러게, 신기해. 기억이 다 나네."


글 쓰는 엄마가 자랑스러웠습니다. 아버지 돌아가시고 연이은 가정사로 연달아 기운이 빠진 우리 집안을 다시 일으키는 것 같았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그동안 이해 안 되고 유치하고 이기적이었던 어머니의 말과 행동이 이해되기 시작했습니다.

알면 사랑하게 된다지요, 글을 쓰며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는 어머니가 참으로 사랑스럽습니다.

태그:#자서전, #어머니, #글쓰기, #625전쟁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