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중랑구 12개의 지역시민단체와 진보정당, 중랑구 시민 71명으로 이뤄진 '중랑구 시민사회·정당'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중랑구 시민사회·정당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촉구 기자회견 중랑구 12개의 지역시민단체와 진보정당, 중랑구 시민 71명으로 이뤄진 "중랑구 시민사회·정당"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서창식

관련사진보기


"한국에서 해마다 2400명이 넘어가는 노동자들이 산업재해로 목숨을 잃어가고 있다. 이러한 재해를 막고, 노동자의 생명을 최우선시하여 보호해야 한다는 관점 하에 제대로 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요구한다."

중랑구 시민사회·정당 단체들이 25일 중랑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대로 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했다. 중랑구 시민사회·정당 단체들은 동부교육시민모임, 마을과 아이들, 중랑마을넷, 한살림 서울중랑지구 등 12개의 시민단체와 정의당, 녹색당, 진보당 중랑구 각 위원회, 중랑구 시민 71명으로 이뤄져 있다.  

시민사회·정당 단체는 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권고안이 전혀 이행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경제계에서는 '과도한 규제'라고 반발하며 '작업자·하청의 과실'로 치부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기업들은 처벌 수위를 높이는 것에 반발할 것이 아니라, 처벌받을 만한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모든 방책을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위험을 예방하는 비용보다 사건 처리에 드는 비용이 저렴하니까 노동자들의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일을 외면한다. 언제까지 이럴 것인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리고 "어제도 30대 택배 노동자가 과로사로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하루라도 빨리 비극을 멈추어야 한다"라고 말하며 "위험의 외주화를 막고, 노동자의 목숨을 지켜내야 한다. 중랑구 서영교, 박홍근 국회의원은 법 제정에 발 벗고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성치화 청년진보당 서울청년진보당 청년위원회 위원장은 "보름이 넘도록 단식하시는 유가족들이 있고, 최근에도 과로사로 택배 노동자가 돌아가셨다. 건설 현장에서 매일 같이 추락사가 발생하고, 비닐하우스에서 숨진 이주노동자도 있다. 이런 죽음을 이제 좀 끝내야 한다. 죽음의 고리를 끊어내고 제대로 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하길 강력하게 요구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방역수칙에 따라 각 단체 대표들이 참석하고, 온라인으로 생중계되었다.

태그:#중대재해기업처벌법, #중대재해법, #중랑구, #기자회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본소득·노동·사회복지 분야를 주로 다루며 권력에 굴하지 않고 공정한 세상을 위한 목소리를 내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