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2월 19일 전국 각지에서 출발한 '희망차량'이 부산 영도에 모여들었습니다. 한진중공업의 마지막 남은 해고노동자 김진숙(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씨의 복직 투쟁을 응원하기 위한 차량 행렬이었습니다.

한진중공업의 정리해고를 막기 위해 85호 크레인에 올랐던 김진숙 지도위원과 함께했던 9년 전 그날처럼, '해고 없는 세상', '일하다 죽지 않게!',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등의 펼침막을 단 차량들이 김진숙 지도위원 복직을 응원하기 위해 영도에 다시 모인 겁니다.

'리멤버 희망버스' 집회가 열렸던 12월 19일(토)부터 21일(월)까지 포털 사이트를 통해 해당 소식을 전한 기사를 확인해 봤는데요, 총 14건의 글 기사가 있었고 이 중 5건이 부산 지역언론 기사였습니다.
 
포털에 12월 19일부터 21일까지 ‘희망버스’라고 검색한 결과 중 글 기사 제목 목록
 포털에 12월 19일부터 21일까지 ‘희망버스’라고 검색한 결과 중 글 기사 제목 목록
ⓒ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14건의 기사 중 부산일보의 <주말 대규모 차량 집회에 도심 '몸살'>(12/20)을 제외한 모든 기사 제목에서 '9년', '김진숙', '복직', '희망버스'를 언급하며 9년 전 희망버스와 김진숙 지도위원의 복직투쟁을 연결하고 있었습니다.

부산일보도 12월 19일 온라인 기사에는 <9년 만에 영도 찾은 '리멤버 희망버스'…"김진숙 복직 촉구"> 라는 제목을 통해 다른 언론사와 비슷한 논조로 '희망버스' 집회 소식을 전달했는데요.

하지만 정작 21일 지면에 실린 기사는 <주말 대규모 차량 집회에 도심 '몸살'>이었습니다. 총 6단락으로 구성된 해당 기사는 첫 단락에서부터 '부산지역 코로나 누적 확진자가 1500명을 넘어섰다'며 희망버스의 의미보다는 집회로 인한 교통 정체와 감염 확산을 우려했습니다.

2, 3단락에선 19일 열린 '리멤버 희망버스'의 비대면 집회 형식을 중점적으로 전했습니다. 이어 4단락에선 같은 날 있었던 다른 차량 집회를 언급했고, 5단락에선 드라이브스루 방식의 집회로 인한 교통난, 6단락에선 코로나 확산을 우려하는 시민 불안과 함께 "집회를 자제해 줬으면 좋겠다"는 시민 인터뷰를 실었습니다.

해당 기사와 함께 게재된 사진도 눈에 띄었는데요, '리멤버 희망버스' 집회의 취지나 현장 분위기를 전달하기 위해 희망정류소를 지나는 차량 행렬이나 35타종 행사, 유튜브 방송 등의 모습을 선택한 다른 언론사와 달리 부산일보는 기사의 내용과 동일하게 차량들이 얽혀서 정체되어 있는 순간을 선택했습니다.
 
부산일보, 12월 21일, 10면
 부산일보, 12월 21일, 10면
ⓒ 부산일보

관련사진보기


김진숙 지도위원이 복직 투쟁을 이어온 지난 6개월 동안 부산일보는 '김진숙 지도위원 복직'과 관련해 글 기사 3건, 사진 기사 1건, 칼럼 1건을 실었습니다. 글 기사의 경우 복직 투쟁 시작을 알리는 기사 1건, 희망버스 집회 예고 기사 1건 그리고 집회로 인한 교통난, 감염 확산을 우려한 기사 1건이었습니다.

지역언론의 무관심 속에서 정년을 앞두고 마지막 복직 투쟁을 이어 온 김진숙 지도위원, 그를 응원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차량 행렬에 대해 6개월간 단 3건의 기사를 작성한 부산일보는 '교통난'과 '코로나 확산' 우려만을 기록했습니다.

태그:#김진숙복직, #희망버스, #리멤버희망버스, #부산일보, #한진중공업
댓글

1994년 불공정한 언론 보도와 행태를 개혁하기 위해 설립한 단체로, 설립 목적인 언론감시, 시민을 위한 다양한 미디어교육, 시민미디어참여를 위한 지원과 제도 마련, 정부의 언론정책 및 통제 감시와 개선방안 제시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주권시대를 맞아 시민이 스스로 미디어를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도록 실험하고 지원하는 일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