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7일 주한미군과 외교부 등에 따르면 지난 4일 밤 경기도 평택에 있는 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의 영내 식당 '플라이트라인 탭룸'에서 험프리스 살사 동호회의 댄스파티가 열렸다. 참가자 일부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사진과 동영상에는 수십 명의 참가자가 마스크를 쓰지 않거나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서로 가까이 밀착해 춤을 추는 장면이 담겼다.
 지난 7일 주한미군과 외교부 등에 따르면 지난 4일 밤 경기도 평택에 있는 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의 영내 식당 "플라이트라인 탭룸"에서 험프리스 살사 동호회의 댄스파티가 열렸다. 참가자 일부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사진과 동영상에는 수십 명의 참가자가 마스크를 쓰지 않거나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서로 가까이 밀착해 춤을 추는 장면이 담겼다.
ⓒ 캠프 험프리스 플라이트라인 탭룸 페이스북 갈무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주한미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창궐한 가운데 기지 내에서 벌어진 이른바 '노 마스크 댄스파티'에 대해 닷새 만에 공식 유감을 표명했다.

주한미군 사령부는 9일 '기지 내 행동에 대해 유감 표명' 제목으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최근 두 개의 기지 내에서 주한미군의 핵심 규정과 코로나19 방역 조치와 부합하지 않는 어리석은 판단과 행동을 보인 활동들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험프리스(경기도 평택) 기지와 오산 공군 기지 내에서의 이러한 활동들은 주한미군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을 반영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주한미군의 유감 표명은 지난 4일 평택 미군기지의 댄스파티 이후 닷새 만이다.

또 평택뿐 아니라 오산 기지에서도 방역지침을 위반한 행사가 있었음을 확인한 것이다. 오산 기지 행사도 평택과 비슷한 시기에 열린 것으로 알려졌다.

주한미군은 "향후 공지 시까지 최근의 사건들과 관련된 두 개의 시설을 폐쇄하고, 기지 내 시설들이 주한미군의 핵심 규정과 한국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여전히 준수하도록 하는 방역 조치들을 지속해서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모든 주한미군 소속 인원들이 기지 내외에서 항시 주한미군 핵심 규정과 보건방호태세 방역 조치들을 적절히 따라서 행동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한미군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 계정에도 리 피터스 주한미군 공보실장이 유감 표명 입장문을 낭독하는 영상을 게재했다.

앞서 지난 4일 캠프 험프리스의 영내 식당에서 살사 동호회의 댄스파티가 열렸으며, 참석자 다수가 마스크를 쓰지 않거나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밀착해 춤을 추는 영상 등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알려지면서 물의를 빚었다.

당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적용 중이었다.

이 사건이 알려진 이후 외교부는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채널을 통해 주한미군 측에 방역 지침을 준수해달라고 요청했으며, 주한미군 측은 평택시에 전화를 걸어 사과 전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코로나19, #주한미군, #SOFA, #캠프 험프리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