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일 세월호 생존자 김성묵씨가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4일 세월호 생존자 김성묵씨가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 김종훈

관련사진보기

 
"또다시 청와대 앞에 섰다. 단식투쟁을 이어간다."

세월호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며 48일간 단식을 이어왔던 세월호 생존자 김성묵씨가 병원 후송 1주일 만에 다시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에 나타나 한 말이다.

깡마른 얼굴로 검은색 패딩을 입은 채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씨는 "아직 완쾌되지 않은 몸이지만 세월호 사건마저 과거사가 되지 않게 하려고 이 자리에 다시 섰다"면서 "세월호 사건은 공소시효가 이제 4개월밖에 남지 않았다. 48일 동안 대통령 직속 특별수사단을 요구하면서 노숙 단식을 했는데 청와대는 콧방귀 한 번 뀌지 않았다. 이것이 사람이 먼저인 세상, 대통령 맞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김씨는 "민주당 의원들이 진정으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의 의지가 있다면 시간끌기용인 '사참위(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연장' 대신 '대통령 직속 특별수사단'을 외쳐야 한다"면서 사회적참사특별법 개정 움직임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분명히 했다.
 
4일 세월호 생존자 김성묵씨가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4일 세월호 생존자 김성묵씨가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 김종훈

관련사진보기

 
김씨와 함께 단식농성을 진행하는 '세월호 진상규명 촉구 단식투쟁단(투쟁단)' 역시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가 민주당과 함께 추진 중인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사참위법) 개정 움직임'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숨기지 않았다.

투쟁단은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사참위법 개정이 진상규명의 유일한 방법인 양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면서 "조사권만 부여된 사참위를 통해 정부 권력기관을 상대로 진상을 밝히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 분명하게 증명됐다. 각 기관들이 갖고 있는 증거가 핵심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대통령 직속 특별수사단을 통해) 진상규명과 책임자 및 관련자들 처벌을 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이런 가운데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들은 3일부터 '특별법 개정안' 처리를 요구하며 국회에서 노숙농성을 시작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열린민주당, 기본소득당 소속 의원 62명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사회적참사특별법 개정안을 공동발의했다. 개정안에는 사참위 활동 기한 연장을 중심으로 사참위 조사권 강화 등이 포함됐다. 그러나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이 공개적으로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낸 상황이라 개정안 통과가 쉽지 않은 상태다.

태그:#세월호, #김성묵, #문재인, #사참위, #특별법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