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 스가 일본 총리(오른쪽).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 스가 일본 총리(오른쪽).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 19시 55분]

연내 서울에서 열기로 예정됐던 한중일정상회담 개최가 결국 연기됐다고 일본경제신문이 3일 오후 보도했다.

이 신문은 "강제징용과 관련된 한일 대립이 계속돼 대면으로 회담을 개최할 수 있는 환경이 안 되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올해 의장국인 한국은 일본과 중국에 연내 개최를 요청해왔지만 한국측이 구체적인 일정과 의제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일 정부 고위관리가 "연내 개최는 이제 무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이어 "일본은 일본 기업의 자산현금화 회피가 보장되지 않으면 스가 요시히데 총리의 방한은 곤란하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한중일정상회담은 한국과 중국, 일본 등 3국이 매년말 각 나라에서 돌아가며 개최하는 행사로, 금년은 한국이 의장국이다.

그러나, 일본은 재작년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에 따라 압류된 일본기업의 자산이 현금화되지 않을 것을 요구하며 한국측이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는 이상 스가 총리가 회담에 참가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한국측은 한중일정상회담의 개최를 계기로 경색된 한일관계를 타개하고자 지난달 박지원 국정원장과 한일의원연맹 여야 의원들이 차례로 일본을 방문해 회담의 연내 개최를 촉구한 바 있다. 그러나 신문은 "일본 정부로서는 납득할 해법이 제시되지 않은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회담 연기의 다른 원인으로 코로나19의 확산도 꼽았다. 신문은 "코로나19도 문재인 정권에 있어 정상외교의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한 원인"이라며 "한국 국내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500명을 넘어 3차 확산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이어 "한국은 내년초 이후 가능한 빠른 시기에 정상회담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한국이 회담에 집착하는 이유는 "미국의 정권 교체로 한반도 정세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외교성과를 강조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신문은 그러나 "올 12월과 내년 1월 위안부 피해자들의 소송 2건이 잇따르는 등 판결 결과에 따라 더욱 대립이 심해질 가능성이 있다"며 내년에도 한일관계의 어려운 국면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에 대해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한중일 정상회의와 관련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태그:#한중일정상회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