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 의원은 “그동안 인구와 국가발전이 수도권으로 집중되는 현상을 수세기간 목도해 왔다.”며 “지역 이기주의나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식의 시기나 질투는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적인 대의인 충남의 혁신도시 성공완수를 통해 국토 균형발전의 거점도시 구현, 환황해권 중심도시 위상 정립 등 지역발전을 위한 절호의 기회를 무산시켜 버린다면 미래 세대들로부터 역사적 비판을 모면하기 어려울 것이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김 의원은 “그동안 인구와 국가발전이 수도권으로 집중되는 현상을 수세기간 목도해 왔다.”며 “지역 이기주의나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식의 시기나 질투는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적인 대의인 충남의 혁신도시 성공완수를 통해 국토 균형발전의 거점도시 구현, 환황해권 중심도시 위상 정립 등 지역발전을 위한 절호의 기회를 무산시켜 버린다면 미래 세대들로부터 역사적 비판을 모면하기 어려울 것이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 이은주

관련사진보기


지난 10월, 내포신도시가 혁신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내포신도시 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유치를 최대한 이끌어 내기 위한 홍성군의 전략적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올해 말 도시기반 조성사업 완료를 앞두고 있는 내포신도시는 10만 명 정주를 목표로 계획되었지만 일자리, 의료, 복지 등 정주여건의 한계로 성장동력을 상실하며 현재 인구가 2만 8천여 명에 그치고 있다.

하지만 혁신도시 지정으로 현재 황량하기까지 한 홍성군 홍북읍과 예산군 삽교읍의 995만 1729㎡의 절반의 땅을 아직까지 수도권에서 이전하지 않은 알짜배기 공공기관들과 미래 4차 산업을 이끌어갈 핵심 기업들로 채워나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에 지난 23일, 홍성군의회 김덕배 의원은 제274회 정례회에서 5분발언을 통해 "충남도는 도시기반 조성 완료에 따라 관리 권한을 군으로 이관할 계획으로, 앞으로 내포신도시 개발에 있어 군의 역할이 커지게 될 것은 명약관화한 사실이다"라며 "내포신도시의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지역발전을 이끌 마지막 골든타임의 기회를 반드시 살려야 한다"며 명품도시화를 위한 두가지 제안을 했다.

우선 김 의원은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전략적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제안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서울과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할 수 있는 공공기관은 120여 개로 예상되지만 현실은 녹녹하지 않다. 전남 등 호남은 물론 전국의 곳곳에서 유치경쟁을 하고 있으며, 충남도와 함께 혁신도시 지정을 받은 대전시와도 유치경쟁을 해야 한다.

김 의원은 "논산시는 육군사관학교, 태안군은 해양환경수산분야 등 도내 시군에서도 지역발전과 인구소멸 방지를 위하여 공공기관유치 TF팀을 운영하고 있다"며 "홍성군에서도 전문가초청 토론회, 타 지역 사례연구, 혁신도시 TF팀 운영, 공공기관 유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등 공공기관 이전에 대비하고 있지만, 이에 더하여 전략적인 대응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언론보도나 방문건의, 현수막 게시 등 단순한 방식으로는 공공기관 유치에 한계가 있다"며 "내포신도시가 환황해권의 중심, 충남의 핵심거점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여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2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함께 혁신도시 지정의 성장 동력을 발판삼아 정주여건 향상에 필수적인 인프라 및 각종 시설을 구축해야 한다는 제안이다.

내포신도시 발전을 위한 대규모 기반시설 조성사업으로 경기도 평택에서 전북 익산을 연결하는 서부내륙고속도로건설사업과 홍성역과 경기도 송산역을 연결하는 서해안복선전철 건설, 아산시 신창역과 전북 익산까지 복선화하는 장항선 개량사업, 홍성역과 내포신도시를 이어주는 내포도시첨단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사업 등은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정상 추진 중에 있다.

하지만, 내포신도시 정주여건에 꼭 필요한 종합병원, 대형유통시설, 방송국, 대학캠퍼스 조성 및 기업유치 등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혁신도시로 지정된 내포신도시에 공공기관 입주에 따른 전입 인구가 거주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필요한 시설이 유치되어야 한다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 의원은 "그동안 인구와 국가발전이 수도권으로 집중되는 현상을 수세기간 목도해 왔다"며 "지역 이기주의나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식의 시기나 질투는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적인 대의인 충남의 혁신도시 성공완수를 통해 국토 균형발전의 거점도시 구현, 환황해권 중심도시 위상 정립 등 지역발전을 위한 절호의 기회를 무산시켜 버린다면 미래 세대들로부터 역사적 비판을 모면하기 어려울 것이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홍주포커스에도 게재됩니다.


태그:#홍성 , #내포신도시, #공공기관 유치, #홍성군의회, #김덕배 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홍성지역의 새로운 대안언론을 표방하는 홍주포커스 대표기자로 홍성 땅에 굳건히 발을 디딛고 서서 홍성을 중심으로 세상을 보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