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서울ㆍ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자를 공천하겠다는 결정에 대해 녹색당 서울시당이 "민주당은 공당으로서의 책임 운운하기 이전에 사람된 도리부터 지키"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녹색당 서울시당은 지난 3일 논평을 내고 "민주당은 공천에 대한 당내 투표 찬성률이 무려 86.64%라며 '책임 있는 공당'으로서 시민의 심판을 받겠다고 한다"라면서 "대체 이 당의 지도부는 성범죄를 무엇쯤으로 생각하고 있는 걸까. 권력형 성범죄의 요인인 '권력'과 '위계'가 형성되는 데 일조한 이들의 안중에 피해자의 안위는 있는가. 아니 이들에게 사람된 도리라는 게 있기는 한가"라고 비판했다.

또한 "민주당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당헌 조항을 개정하기 위해 실시한 이번 투표에는 민주당 당권자 중 26.35%가 참여했다"라면서 "하지만 이는 민주당이 당헌에서 스스로 정한 정족수인 '전 당원 1/3'에 미치지 못하는 투표수"라고 지적했다.

권력형 성범죄 재발방지 대책 및 피해자들ㆍ국민께 사죄 촉구

이와 함께 "서울과 부산시의 보궐선거 비용을 추산하면 840억 원에 달한다. 민주당은 스스로의 귀책으로 국민들이 이러한 선거비용 부담을 지게 된 데에 일언반구가 없다"라면서 "책임을 인정하고 선거비용을 나서서 해결하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후보 공천 선언을 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의명분도 절차적 정당성도 잃은 민주당이 스스로를 '책임 있는 공당'으로 지칭하는 것을 우리 사회 법치주의에 대한 모욕이라 느낀다"라면서 "민주당은 정당이기 이전에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키고 더 늦기 전에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내부를 자정하고 권력형 성범죄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라"고 촉구했다.

이어 "내부 개혁 없이는 국민 심판도 없다. 민주당은 당 차원에서의 뚜렷한 재발방지 대책도 내세우기 전에 공천을 운운한 것에 대해 피해자들과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하라"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 게재


태그:#더불어민주당, #녹색당 서울시당, #서울시장, #부산시장 , #공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