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교육 분야 한국판 뉴딜정책인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업무를 담당하는 교육부 미래교육추진팀이 외부 기관에서 태블릿PC와 법인카드를 지원받아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태블릿PC와 법인카드를 제공한 기관이 교육부의 관련 사업 용역을 8억 원가량 수주한 것으로 드러나 교육부가 사실관계와 대가성 여부 등을 두고 자체 감사에 착수했다.

28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이 교육부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교육부 미래교육추진팀은 외부 연구기관인 A기관으로부터 150만원 상당의 태블릿PC 2대와 사설 클라우드 서비스 계정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태블릿PC는 미래교육추진팀장이 직접 A기관에 제공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드러나 이른바 '김영란법'으로 불리는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법(청탁금지법)' 위반 가능성이 있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특히 A기관은 교육부 해당 팀에서 발주한 용역 사업 31개 중 14개(45.2%)를 수주해 7억8천만원 상당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부 담당팀이 용역에 대한 대가성으로 태블릿PC 등을 지원받은 것으로 확인될 경우 뇌물죄도 적용될 수 있다고 김 의원은 덧붙였다.

김 의원은 교육부 미래교육추진팀이 A기관에서 별도의 법인카드까지 지원받아 식사 결제, 다과 구매 등에 사용한 의혹도 제기했다.

김 의원은 "A기관은 교육부 학교 공간혁신 사전기획 용역의 발주 방식과 사업비 등을 자문하는 기관으로 교육부가 연 12억원을 자문 비용으로 지급하는데, A기관이 자문 역할에 그치지 않고 사업 입찰에 직접 뛰어든 점 역시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이와 관련해 "사실관계 확인 등 조사 중"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혐의점이 있어서라기보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인 만큼 사실을 확인해보겠다는 것"이라며 "최대한 신속하게 감사를 마치겠다"고 말했다.

앞서 교육부는 학교 공간혁신사업을 담당하는 교육 연구사가 지난해 1월부터 최근까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세종시 관사를 사용한 사실이 국정감사 과정에서 알려지기도 했다. 해당 연구사는 연구사임에도 정책보좌관을 사칭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유 부총리는 지난 26일 국회 교육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학교 공간혁신사업은 그린스마트 스쿨 정책의 하나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교육부, #미래교육추진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