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전화 회담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전화 회담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지난달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취임 직후 문재인 대통령이 가장 먼저 축하전화를 요청했지만 스가 총리가 순번을 뒤로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27일 오후 인터넷판에서 정부 고위 인사의 말을 들어 "최초로 전화회담을 요청한 것은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었으나 뒤로 미뤘다"고 보도했다.

이 인사는 결과적으로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가 통화한 것은 정권 출범후 8일이나 지난 뒤(24일)였다"며 "그 사이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회장 등 7명과의 회담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그는 또 "문 대통령과의 통화를 뒤로 돌린 것은 스가 총리의 의향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산케이신문은 그 배경에 대해 "이른바 강제징용 소송에서 일본 기업에 배상을 명한 한국 대법원 판결을 '국제법 위반'으로 보는 아베 정권의 입장을 계승한 것"이라며 "지난 7일 한국에 무릎은 꿇은 아베 총리를 닮은 동상이 설치됐을 때 당시 스가 관방장관이 '한일관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었다"고 풀이했다.

스가 총리는 지난 9월 16일 취임이후 모두 17명의 외국 정상 및 국제기구 대표와 전화통화했다.

일 외무성 국장 방한... 산적한 문제 해결책 타진할 듯

한편 스가 총리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 외교성 국장급 간부가 방한, 연말 한중일정상회담을 앞두고 한일 간 강제징용 문제 조율이 선행될지 주목된다. 그의 방한은 지난 2월 이후 처음이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27일 오후 다키자키 시게키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오늘(28일)부터 30일까지 2박3일간 서울을 방문한다고 보도했다. 다키자키 국장은 오는 29일 외교부의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과 회담할 것으로 보인다.

NHK는 "다키자키 국장이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 일본 기업의 압류된 자산에 대해 '현금화'가 이뤄지면 양국관계에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므로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신속히 시정하도록 다시금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 방송은 이어 "한국측이 징용문제에 대해 적절한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 스가 총리가 방한에 응할 수 없다는 일본측의 입장을 전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공식입장을 내지 않고 있으나,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한국측이 먼저 해결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올해말로 예정돼있는 한중일정상회담에 스가 총리가 참가할 수 없다는 입장을 한국측에 전달한 걸로 알려져있다. 한중일정상회담은 올해 한국이 의장국이어서 서울에서 열릴 예정이다.

일본측 북핵협상 대표이기도 한 다키자키 국장은 또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도 회담할 것으로 보인다.

태그:#스가, #문재인, #전화통화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