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 선거 최종 라운드에 진출한 한국의 유명희 후보와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 선거 최종 라운드에 진출한 한국의 유명희 후보와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
ⓒ AFP=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국 시각으로 27일 새벽, 유럽에서 새로운 소식이 날아왔다. WTO 사무총장 선거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유럽연합(EU)가 한국이 아닌,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지지하기로 합의했다는 것.

이번 WTO 사무총장 선거에는 우리나라의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과 오콘조 후보가 최종 라운드에 올라 격전을 벌이고 있다.

WTO 선거 자체가 그렇지만 EU도 마찬가지로 표결이 아닌 컨센서스(전원합의제) 형식으로 지지후보를 결정한다. 다수는 아프리카 후보를 지지하지만 우리가 경제적인 투자를 많이 하는 동구권 국가를 중심으로 많이 따라잡아 마지막 합의까지 진땀을 뺀 것으로 알려졌다.

오콘조 후보는 최근 자신이 전체 164표 가운데 79표를 확보했다고 공언했었다. 거기에 EU의 27표를 더하면 매우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셈이다.

그럼 이제 유 후보의 당선 가능성은 멀어진 것인가. 그러나 <오마이뉴스>와 통화한 외교부 담당자는 의외로 담담했다.

"일본, 반대한다지만 센 나라 아냐... 결국 대세 따를 것"

- 선거가 어려워졌다.
"아니다. 원래 예상했었다. 당초 이번 선거는 숫자가 전부가 아니라고 말했다. EU 표가 저쪽으로 간 건 아쉽다. 표가 100대 60으로 확 기울어서 도저히 게임이 안된다고 하면 결론이 쉽게 나겠지만, 80대 80이나 90대 70 정도로는 안 끝난다. 전 회원국이 동의해야 하니까."

- 그럼 아직 해볼만 한가.
"그렇다. 원래 나이지리아 표가 많았는데 우리가 끈질기게 따라붙었기에 이 정도까지 나왔다. 몇 번이나 합의를 미루다가 어제도 회의를 두 번씩이나 해가면서 막판에 합의했다."

WTO는 EU와는 별도로 164개 전체 회원국을 대상으로 바로 오늘(27일)까지 최종 선호도를 조사한다. 그 결과를 가지고 다수가 소수를 설득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 당선자를 선출한다.

- 나이지리아 후보가 이미 79표를 확보했다고 하지 않았나.
"그건 본인의 주장일 뿐이다. 컨센서스를 모으는 과정에서 강대국들이 서로 입장을 굽히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다."

- 그럼 우리가 믿을 구석은 결국 미국뿐인가.
"이미 우리를 지지한다고 알려진 미국 외에도 소문 안나게 미는 강대국들이 있다. 상대편 후보는 EU의 독일, 프랑스 같은 강대국들이 지지하지만 우리도 미국과 WTO에서 굉장히 중요한 나라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그래서 숫자가 다가 아니라는 것이다."

- 역시 강대국들의 싸움인 것 같다.
"강대국들이 서로 자기 입장을 안 굽히면 컨센서스 형성이 안된다. 그래서 굉장히 불투명한 물밑교섭이 지속될 것이다."

- 유명희 후보를 떨떠름하게 생각하는 일본의 방해공작이 거세다는데.
"일본도 꽤 큰 나라니까 영향력은 있지만 (대세가 결정될 경우) 혼자 남아서 반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게까지 반대할 힘은 없을 것이라고 본다. 결국 대세를 따를 것이다."

- 그럼 어떤 나라들이 센가.
"WTO는 미국, EU, 개도국그룹, 브라질, 인도 등이 세다. 일본은 G7 국가이긴 하지만 WTO에서 힘이 센 나라는 아니다."

WTO는 11월 7일까지 차기 사무총장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그 사이에 유명희 후보는 회원국들의 최종선호도조사 발표(27일), 미 대선(11월 3일) 등의 고비를 넘어야 한다.

태그:#유명희,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WTO사무총장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