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취임 한 달째인 16일 오전 도쿄 소재 일본 총리관저에서 취재에 응하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취임 한 달째인 16일 오전 도쿄 소재 일본 총리관저에서 취재에 응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올 연말 한국에서 열릴 예정인 한중일정상회담을 앞두고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문제 해결을 전제조건으로 다는 것은 '자기모순'이라는 주장이 일본 언론에서 나왔다. 

일본의 진보계열 신문 <도쿄신문>은 26일 치 사설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한중일정상회담은 매년 돌아가면서 각 나라에서 개최하며 올해는 한국이 의장국으로 서울에서 열릴 예정이다.

스가 총리의 한중일정상회담 참석 여부에 대해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코멘트를 피하고 싶다"며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일본 언론은 지난달 '강제징용 배상소송과 관련해 한국 측이 일본이 수용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스가 총리의 방한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한국 정부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한국 외교부는 "예정대로 추진 중"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놓은 상태다. 청와대도 "문제가 있으면 만나서 풀자"며 스가 총리의 참가를 압박하고 있다.

스가 총리는 지난 9월 취임 직후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한일 관계를 이대로 방치하면 안된다면서 한국 측의 적절한 대응을 요구한 바 있다.

박근혜 때 스가의 말... "정상 만남에 전제 달아선 안 돼"

<도쿄신문>은 이에 대해 "스가 총리는 연말에 방한한 직후 압류자산이 현금화될 경우 국내로부터 받을 비판을 우려하는 것 같다"며 "그러나 과제가 있다면 더욱 직접 만나 합의점을 찾을 필요가 있다. 그것이야말로 외교의 기본"이라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서로에 대한 양국 국민 감정이 악화일로에 있다면서 이제 정상끼리의 타개를 도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전임 박근혜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전향적인 자세를 정상회담의 개최 조건으로 내걸었을 당시 스가 관방장관이 한 발언을 끄집어냈다. 

당시 스가 장관은 정례회견에서 한국에 대해 "이웃나라의 정상을 만나는 것에 전제조건을 붙여서는 안된다" "외교문제에 해서는 안되는 일"이라고 말했다는 것. 그러면서 이번 정상회담 참가에 조건을 붙인다면 '자기모순'이라고 꼬집었다.

<도쿄신문>은 또 일본과 북한 사이에는 납치문제가 있지만 스가 총리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에게는 "조건없는 회담"을 제안하고 있는 것도 지적했다.

신문은 "내년으로 넘어가면 양국 모두 중요한 선거일정이 임박해 정상회담을 개최할 여유가 없게 된다"며 "(관계 개선의) 호기를 잘 살려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스가 총리는 이날 국회 연설에서 "한국은 매우 중요한 이웃 나라"라면서도 "건전한 일한(한일) 관계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따라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해 나가겠다"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북한에 대해서는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조건없이 김정은 위원장과 마주하겠다"고 밝혔다.
 

태그:#스가, #강제징용, #한중일정상회담, #도쿄신문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