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장애인·노인·여성 등 '인권' 주제 10작품 상영
특별전시회·포토존·감독과의 대화 등 행사 '풍성'


[뉴스사천=고해린 기자] 사천YWCA 가정폭력·성폭력통합상담소가 주최하는 '제4회 사천인권영화제'가 오는 11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롯데시네마 사천점에서 열린다. 

 
사천 인권영화제 상영 일정표.
 사천 인권영화제 상영 일정표.
ⓒ 뉴스사천

관련사진보기



사천인권영화제는 인권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권감수성을 확산시켜 차별 없는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고자 마련됐다. 

이번 영화제는 '사람을 품다, 마음을 잇다'라는 슬로건으로 열린다. 영화제에서는 장애인, 노인, 아동, 여성, 노동, 이주민 등 외면받고 소외된 인권과 관련된 영화 10편을 만나볼 수 있다.

영화제 본 행사 전인 11월 12일에는 특별전이 열린다. 특별전에서는 사천시니어클럽 어르신 50명을 초청해 여성 노인의 삶과 성폭력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영화 <69세>를 상영한다. 

사천인권영화제 첫날인 11월 18일 저녁 7시에는 개막선언과 함께 사천인권영화제 소개가 진행된다. 올해 상반기 영화제 준비과정에서 열렸던 '사천인권영화제 슬로건 공모전'과 '사천인권영화제 손글씨 공모전'의 시상식도 열릴 계획이다. 이어 개막작으로 미미 레더 감독의 <세상을 바꾼 변호인>이 상영된다. <세상을 바꾼 변호인>은 미국 대법관 출신 '긴즈버그'의 생애를 바탕으로 한 영화다. 이 작품은 남녀차별이 당연시되던 시대에서 세상을 바꾸기 위한 위대한 용기가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영화제 둘째 날인 19일에는 올리비에르 나카체, 에릭 토레다노 감독의 <언터처블: 1%의 우정>, 켄 로치 감독의 <나, 다니엘블레이크>, 와드 알-카팁, 에드워드 와츠 감독의 <사마에게>가 상영된다. 20일에는 정승오 감독의 <이장>, 이옥섭 감독의 <메기>, 김재한 감독의 <안녕, 투이>가 상영된다. 

영화제 마지막 날인 21일에는 제이 로치 감독의 <밤쉘: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 임선애 감독의 <69세>가 상영된다. 폐막작으로는 증국상 감독의 <소년시절의 너>가 상영된다. <소년시절의 너>는 시험만 잘 치면 멋진 인생을 살 수 있다고 가르치는 사회에서 기댈 곳 없이 세상에 내몰린 우등생 소녀 '첸니엔'과 양아치 소년 '베이'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특히, 이번 인권영화제에서는 감독과의 대화 행사도 마련돼 눈길을 끈다. 20일 오후 7시에는  <안녕, 투이>의 김재한 감독, 21일 오후 2시에는 <69세>의 임선애 감독이 사천을 찾는다. 감독과의 대화는 영화 상영 이후 감독과 관객들이 '오픈채팅' 등으로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사천인권영화제의 딸림 행사로는 영화제 기간 동안 롯데시네마 사천점에서 진행되는 인권 관련 특별전시회가 있다. 11월 12일 특별전 날에는 노인 인권과 관련된 전시를, 18일부터 21일까지는 포토존 체험과 함께 다양한 인권에 대한 전시가 진행된다. 

또한 11월 16일부터 22일까지 문화공간 담다에서 진행하는 '손글씨 공모전 캘리그라피 전시회'도 볼거리다. 영화제 참여 소감을 작성하는 참여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사천인권영화제는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마스크 착용, 체온 확인 등 방역 지침을 철저히 지켜 진행된다. 또한 '좌석 거리두기'를 위해 영화 1편 당 선착순 50명으로 인원을 제한한다. 

사천인권영화제의 영화 관람은 무료이며, 사전에 관람 신청은 필수다. 사천인권영화제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사천인권영화제 공식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와 사천YWCA 홈페이지에서 네이버폼 링크로 신청하면 된다.  

서은경 가정폭력·성폭력통합상담소장은 "많은 분들의 응원과 후원으로 사천인권영화제가 4회째를 맞을 수 있었다"며 "더 커진 규모로 찾아오게 된 사천인권영화제에서 많은 분들과 인권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게 되어 기쁘고, 오랜 시간 기다려 주신 만큼 좋은 영화로 찾아오겠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뉴스사천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사천, #인권영화제, #인권, #영화제, #개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