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키친 김윤혜씨
 영키친 김윤혜씨
ⓒ 주간함양

관련사진보기


어떤 일을 도모하고자 할 때 '엄마와 딸'의 조합은 꽤 괜찮은 궁합이다. 딸은 야무지고 이성적이며 엄마에 대한 시선이 의외로 냉철하다. 엄마는 부드럽고 후덕하며 삶을 통해 얻은 모든 것이 노하우가 되어 지혜롭다.
 
영키친 김윤혜씨와 딸 서가연씨.
 영키친 김윤혜씨와 딸 서가연씨.
ⓒ 주간함양

관련사진보기


이런 찰떡궁합 엄마와 딸이 경남 함양군 서상면에서 수제반찬가게 '영키친'을 열었다. 유동인구도 적고 마을도 사라지고 있는 서상면에 반찬가게를? 하지만 함양 서상면 칠형정뒷길39로 찾아가면 '영키친'은 물론이요, 요리하는 엄마 김윤혜 여사와 가게운영을 맡은 딸 서가연씨를 만날 수 있다.
 
함양군 서상면 칠형정뒷길39 영키친
 함양군 서상면 칠형정뒷길39 영키친
ⓒ 주간함양

관련사진보기


서상면은 남편의 고향이다. 남편이 귀향을 하자고 했을 때 처음엔 망설였다. 아이들도 키워야 하는데 시골에서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요리를 좋아하는 김윤혜씨는 식당을 하기로 맘먹었다.

하지만 워낙 음식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김윤혜씨는 막상 식당메뉴를 한 가지만 고를 수 없었다. 아니 식당을 하게 되면 한 가지 요리만 해야 하는 게 싫었다. 이럴 땐 '못 하는 음식이 없는 것'도 고민거리다.
 
영키친
 영키친
ⓒ 주간함양

관련사진보기


그렇게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김윤혜씨에게 해결책을 내놓은 이가 큰딸 서가연씨다. "엄마 나 하고 반찬가게 해볼까?" 처음 딸이 말했을 땐 '이런 시골에서 무슨 반찬가게를'이라며 반신반의했다. 하지만 요리를 좋아하는 김 여사에겐 이만한 것이 없지 않은가. 모든 요리를 다 할 수 있는 반찬가게 말이다.

엄마는 요리실력을 맘껏 발휘하고 그 위에 딸의 사업수완을 얹는다면 도전해 볼만했다. 그리하여 올해 2월 11일 개업을 했다. '영키친'이 덕유산 아래 서상면에 있지만 딸 가연씨는 엄마의 요리를 서상에서만 팔 생각이 없었다. 인터넷과 SNS를 통해 엄마의 수제반찬은 전국의 고객들에게 배달됐다.

큰 딸 서가연씨는 직장 때문에 오랜 기간 자취생활을 했다. 바쁜 직장생활로 반찬을 사먹었지만 엄마가 해 준 것만 같지는 않았다. 깐깐한 혀끝에서 나오는 엄마의 맛깔난 음식은 이미 서가연씨가 검증했다.

가연씨는 인터넷에 엄마의 수제 반찬을 올렸다. 비대면 시대에 꼭 맞는 아이템이었다. 짧은 기간에 단골고객도 생기고 리뷰도 달렸다. 예약고객도 있으며 특별주문이 들어오기도 한다.

MSG를 사용하지 않는 영키친의 반찬을 먹어본 고객들은 그 맛을 알아봤다. 사이트에 올려져 있는 반찬 수는 70여 가지. 갈비찜, 오징어볶음, 오리주물럭이 인기메뉴다. 영키친은 호불호가 없다. 맵다, 짜다, 싱겁다 하지 않아 남녀노소 다양한 고객층을 유지하고 있다.
 
수제반찬가게 영키친 김윤혜씨
 수제반찬가게 영키친 김윤혜씨
ⓒ 주간함양

관련사진보기


김윤혜씨의 요리 비법은 10~15가지가 들어간 다시물과 양념에 사과와 레몬, 단감 등 과일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영키친의 양념과 소스는 모두 김윤혜씨가 직접 만든 것이다. 특히 맛간장은 음식의 감칠맛을 내 이 자체로도 상품이 되어 판매되고 있다.

"밤, 사과, 양파 등 흔한 식재료부터 구지뽕, 둥굴레, 돼지감자, 금화규까지 귀하면서 건강에 좋은 식재료가 서상에 널려 있어요. 직접 농사도 짓고 재배하지 않는 것은 마을 주민들 것을 사서 써요" - 김윤혜씨

음식 만드는 게 재미있고 좋아하는 일을 하니 행복한 김윤혜씨. 요리 공부도 꾸준히 한다. 다양한 요리도 개발하고 새로운 음식에 도전한다. 한·중·일식 자격증을 모두 따고 생활요리, 특수요리까지 마스터 했지만 요리에 대한 욕심은 버릴 수 없다.
 
수제반찬가게 영키친
 수제반찬가게 영키친
ⓒ 주간함양

관련사진보기


친구 같은 딸과 동업을 하니 즐겁기도 하고 힘도 난다. 이들 모녀가 실랑이를 하는 것은 단 하나, 너무 퍼주려는 엄마와 가게를 운영할 책임감 큰 딸과의 온도차다.

새로 선보이는 반찬의 가격을 책정하는 날.

"너 같으면 이렇게 비싼 반찬 사 먹을 수 있겠어?"
"엄마, 우리가 안 망해야 고객들에게 계속 맛있는 반찬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거야."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주간함양에도 실립니다.


태그:#주간함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언론 젊은신문 함양의 대표지역신문 주간함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