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박경준 기자 = 청와대는 11일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과 관련해 "상호 무력충돌과 전쟁을 방지하기 위한 남북 간 여러 합의사항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열병식 연설 내용 등을 분석한 뒤 이 같은 입장을 내놓았다.

이는 북한이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을 선보이며 군사력을 과시하고 김 위원장이 '전쟁억제력 강화'를 언급한 점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앞서 남북 정상은 2018년 4월 판문점선언을 통해 "전쟁 위험을 실질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합의했고, 이를 이행하기 위한 9·19 남북군사합의서를 채택했다.

청와대는 북한의 신형 ICBM 등에 대해선 "새로운 무기체계들의 전략적 의미와 세부사항을 계속 분석하고, 이에 대비한 우리의 방어 능력도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북한의 새 무기체계에 대한 직접적인 우려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

대신 청와대는 김 위원장이 연설에서 "하루빨리 보건 위기가 극복되고 북과 남이 다시 두손을 마주 잡는 날이 찾아오기를 기원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 긍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는 "NSC 상임위원들은 환경이 조성되는 대로 남북관계를 복원하자는 북한의 입장에 주목하면서 향후 관련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관계 부처들이 조율된 입장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남북 협력을 제안하고 한반도 종전선언 카드를 꺼내든 만큼 북측의 호응을 예의주시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NSC 상임위원들은 서해상 공무원 피살 사건이 조기에 규명될 수 있도록 남측의 제안에 북측이 전향적으로 호응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정부는 남북 공동조사 및 군 통신선 복구 등을 요청한 상태다.

이날 회의에는 서 안보실장 외에도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김정은, #열병식, #NSC, #공무원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