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9일 부산시청 광장 앞에서 가덕도신공항유치 총궐기대회가 열리고 있다.
 29일 부산시청 광장 앞에서 가덕도신공항유치 총궐기대회가 열리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김해공항 확장) 검증위원회 최종보고서 '불공정' 논란을 둘러싸고 사흘째 부산지역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부산시청 광장 앞엔 '지방몰살 4적' 비난 구호와 상소문까지 등장했다.

시청 앞 "문 대통령 공약 지켜야" 상소문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부산시당 위원장 공동 입장문


가덕도신공항유치 국민행동본부는 29일 부산시청 광장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는 코로나19 방역 수칙에 따라 마스크 착용과 거리를 유지한 채 진행됐다. '정부 결단' 손피켓을 들고나온 국민행동본부는 "가덕신공항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만큼 이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수삼 검증위원장,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이낙연 민주당 당대표, 정세균 국무총리에 대해서는 '지방몰살 4적'으로 규정하고 사퇴 촉구와 비난을 쏟아냈다. 이들은 "대통령이 이들을 즉각 사퇴시켜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문 대통령에게 올리는 상소문도 낭독했다. 국민행동본부는 상소문을 통해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회의에서 안전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는 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고 이를 빼고 가결한 것은 큰 문제가 있다"며 "대통령이 이 내용을 즉각 공개하라고 지시를 내려달라"고 호소했다.

김해신공항 확장안 불복종 의사도 밝혔다. 국민행동본부는 "더는 말이 필요없다. 부산·울산·경남 주민들은 이 순간부터 김해신공항 수용 불가 불복종운동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
 
29일 부산시청 광장 앞에서 가덕도신공항유치 총궐기대회가 열리고 있다.
 29일 부산시청 광장 앞에서 가덕도신공항유치 총궐기대회가 열리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공개 입장을 발표하기도 했다. 시청 집회에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부산시당 위원장은 "공항 문제를 둘러싼 부산지역 민심은 폭발 일보 직전"이라며 공동입장문을 냈다.

박재호, 하태경 부산시당 위원장은 "검증위원회의 최종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언론에서 보도되고 있는 김수삼 검증위원장의 전횡과 안전성 검증 배제 논란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두 위원장은 "국민의 안전과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김해신공항 확장안의 검증결과를 투명하게 발표해야 한다"면서 "그러나 졸속으로 이뤄진다면 부산시민들의 거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특단의 대책을 요구했다.

김해신공항 확장안 논란은 2016년 박근혜 정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정부는 김해공항에 활주로를 1개 더 추가하는 안을 확정했다. 그러나 부산을 비롯한 울산과 경남은 24시간 공항, 안전, 소음의 문제를 지적하며 재검증을 요구해왔다. 갑론을박 끝에 문재인 정부에서 국무총리실 산하에 검증위원회가 꾸려졌고, 부·울·경 단체장과 국토부 장관은 이 결과를 따르기로 했다.

그러다 전체회의 최종보고서 의결과정에서 '일방적 강행처리' 문제가 불거졌다. 지난 25일 검증위는 안전성 검증결과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며 회의 참여를 거부한 안전분과 검증위원 4명을 제외하고 수정보고서를 올려 표결처리했다. 이후 27일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의 입장 발표를 시작으로 부산시의회, 구청장·군수협의회, 시민단체 등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태그:#가덕도 신공항,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김해신공항 불공정 논란, #문재인 대통령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