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포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는 지난 9월 23일 김포대학교 본관 앞에서 전국대학노동조합과 전국교수노동조합, 김포대학교 총학생회, 김포시민연대 7개 단체 인사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가졌다.
 ‘김포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는 지난 9월 23일 김포대학교 본관 앞에서 전국대학노동조합과 전국교수노동조합, 김포대학교 총학생회, 김포시민연대 7개 단체 인사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가졌다.
ⓒ 김포대 공투위

관련사진보기

 
최근 대학 교수 해임 등 집단 징계로 몸살을 앓고 있는 김포대학교의 정상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가 출범했다. 이들은 대학 법인의 학사개입과 인사횡포를 지적하면서 법인 이사장의 퇴진과 교육부의 철저한 실태조사를 주장했다.

'김포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는 지난 9월 23일 김포대학교 본관 앞에서 전국대학노동조합과 전국교수노동조합, 김포대학교 총학생회, 김포시민연대 7개 단체 인사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가졌다.

공투위는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법인 이사장과 총장은 허위입시를 조장하고 묵인하면서 문제시 되자 자체 입시특별감사를 통해 교수 9명을 해임하고, 17명을 정직시키는 등 직원 포함 총 42명에 대해 꼬리자르기식 징계를 서슴지 않았다"면서 "대학본부의 정책에 협조하여 신입생을 충원하는데 가담한 교직원들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고, 학교의 조직적인 허위입시에 대한 책임을 싹 씻겠다는 작태"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특히 "해임된 교수 8명은 학교법인의 비위행위를 교육부에 고발한 교수노조 조합원과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들이며, 교수들이 이사회의 불법적 폐과결정에 대하여 교육부에 종합감사를 요청한 상태에서 8명 해임 중징계 의결은 명백한'표적징계'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이번 징계 의결의 이면에는 이러한 이사장의 독주에 제동을 걸고, 법령과 학칙을 무시한 부당 폐과와 퇴직강요 등 학교의 부당노동행위에 문제제기하는 교수협의회와 교수노조 조합원들의 정당한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의도 또한 명백히 깔려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공투위는 이날 김포대학 전홍건 이사장의 부당한 학사 개입 등을 비판하면서 "허수아비 총장과 학사개입·인사횡포 일삼는 법인 이사장 퇴진" "교육부의 철저한 실태조사로 학사비리 척결하라"는 등 구호를 외쳤다.

한편, 김포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에는 전국교수노동조합 김포대학교 지회, 전국대학노동조합 김포대학교 지부, 김포대학교 교수협의회, 김포대학교 총학생회, 시민의힘, 김포정치개혁시민연대, 김포시민주권시대, 시민의소리, 김포시민주권자치네트워크, 김포마하이주민센터, 김포산업안전홍보협회 등이 참여하고 있다. 
 

태그:#김포대학교, #공투위, #학사개입, #징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