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워싱턴=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백나리 특파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다음 달 초 한국을 방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 소식통은 23일 "폼페이오 장관이 내달 초 방한하는 것으로 안다"며 "10월7일부터 1박2일 일정이 유력하다"고 밝혔다.

또 다른 소식통은 "폼페이오 장관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신임 총리를 만나러 일본에 들르는 상황에서 한국도 방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미 당국은 현재 폼페이오 장관 수행단 규모와 구체적인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해 6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판문점에서 만날 때 동행했으며 2018년 10월 4차 방북 후 한국을 찾은 바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실제 방한 시 자신의 카운터파트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을 하고 문재인 대통령도 예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서는 방위비분담금 협상을 비롯한 한미동맹 현안이 두루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북핵 문제를 포함해 한반도 정세와 오는 11월 미국 대선 이후로 연기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한국 초청 등에 대해서도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방한 기간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 측과 회동은 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한 소식통은 "폼페이오 장관이 방한 기간 북측 인사와 만날 가능성은 극히 낮다"며 "이번 방한은 미중간 갈등 상황에서 한국을 끌어들이려는 목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 입장에서는 갈수록 격화하는 미국과 중국 간 갈등에 대한 미국 입장을 설명하고 한국의 지지를 요청할 가능성도 크다.

특히 폼페이오 장관의 방일 계기에 미국과 일본, 호주, 인도 등 '쿼드'(Quad)로 지칭되는 4개국 외교장관 회담이 열릴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복수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 4개국 외교장관이 10월 도쿄에서 만날 수 있다면서 이 때 폼페이오 장관이 스가 총리와 별도로 회담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다자협력 강화가 필요하다며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를 기준으로 내세우면서 쿼드를 일종의 시작점으로 제시한 바 있다. 쿼드 외교장관 회의에서는 중국 견제를 위한 협력 강화 방안이 모색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도통신은 정부 소식통들을 인용, 4개국 외교장관이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 유지의 중요성을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와 맞물려 한국에 대한 동참 요청 수위도 높아질 수 있어 주목된다. 4개국 외교장관이 마지막으로 만난 건 작년 9월 유엔 총회 계기였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마이크 폼페이오, #방위비분담금, #쿼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