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16일 윤리감찰단을 구성하고 이상직(전북 전주시을)·김홍걸(비례대표) 의원을 1호 조사대상으로 회부했다. 이상직 의원은 최근 대량 정리해고 등으로 논란이 된 이스타항공 창업주다. 김홍걸 의원은 재산축소 신고 의혹을 받고 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이상직, 김홍걸 의원에 대해 윤리감찰단의 즉각적인 조사와 판단을 요청한다"며 "이낙연 대표는 윤리감찰단의 즉각적 활동 개시를 위해 운영규칙의 제정과 실무진 배치 등 만반의 준비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윤리감찰단 단장은 서울지방법원 부장판사 출신 최기상 의원(서울 금천구)이 맡게 됐다. 최 수석대변인은 "(최기상 의원은) 전국법관대표회의 의장으로 일하셨고 소신 판결로 신뢰를 쌓은 분"이라며 "새로 출범하는 윤리감찰단이 엄정한 기준을 갖고 강단 있고 신속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할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브리핑 후 질의응답에서 "윤리감찰단은 우리 당의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라고 보시면 된다"며 "윤리감찰단이 검찰의 역할을 한다면 윤리심판원은 법원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낙연 대표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리감찰단은 민주당판 공수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부정부패와 젠더폭력 등 불법·이탈 등의 문제를 법적, 도덕적, 윤리적 관점에서 다뤄 윤리심판원 등에 넘긴다"고 말했던 것과 같은 맥락이다.

최 수석대변인은 윤리감찰단의 권한에 대한 질문을 받고 "윤리감찰단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성역도 없다. 제기된 모든 의혹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고 그 결과를 최고위에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리감찰단에 회부된 두 의원에 대한 조사 방법에 대해선 "(윤리감찰단의)세세한 운영규칙이 정해지겠지만 조사에 필요한 모든 일을 다 한다고 봐야하지 않겠나"라며 "강도 높은 조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정의기억연대 회계부정 의혹으로 불구속 기소된 윤미향 의원(비례대표)에 대해선 윤리감찰단에 회부하지 않고, 당직·당원권 정지 결정만 내렸다. 이에 대해 최 수석대변인은 "아시다시피 이미 검찰에서 조사가 끝나서 기소가 됐기 때문에 우리 당에서 윤리감찰단이 조사할 실효성이 사라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그:#이상직, #김홍걸, #윤리감찰단, #이낙연, #윤미향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