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25일 경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인 의성군에 인센티브 제공을 약속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25일 경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인 의성군에 인센티브 제공을 약속했다.
ⓒ 경상북도 제공

관련사진보기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 최종 결정을 앞두고 의성군이 반발하자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공동합의문을 통해 의성군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25일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부대 정문과 영내 주거시설 및 복지·체육시설을 의성군에 우선 배치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약속했다.

이는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에 대해 군위군이 반발하면서 군위군 대구시 편입 등 인센티브 제공을 약속하자 의성군에서 불만 여론이 일어나고 급기야 김주수 의성군수가 지난 14일 예정되었던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 불참하는 등 여론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결국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나서 국방부에 이전부지 선정위 연기를 요청했고 의성군을 찾아 의성군유치위와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등 국방부, 대구시와 함께 실행 가능한 사업을 마련했다.

이 지사와 권 시장은 이날 합의문에서 군 부대 정문 의성 배치 외에도 항공물류·항공정비산업단지 및 관련 산업·물류 종사자 주거단지 조성, 농식품산업클러스터 조성, 공항철도(대구~신공항~의성역) 신설, 도청~의성간 4차선 도로 신설, 관광문화단지(의성랜드) 조성, 기본계획 수립 시 의성군과 협의 할 것 등을 합의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 과정에서 의성군민들이 느꼈을 허탈함과 소외감을 충분히 이해하고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어느 한 곳도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의성과 군위, 대구경북이 통합신공항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공항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전력을 다해 주어진 사명을 완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인 의성군은 25일 오전 군청 대회의실에서 설명회를 갖고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제시한 인센티브 내용에 대해 만족감을 표시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인 의성군은 25일 오전 군청 대회의실에서 설명회를 갖고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제시한 인센티브 내용에 대해 만족감을 표시했다.
ⓒ 의성군 제공

관련사진보기

  
기자회견에 앞서 의성군도 군청 대회의실에서 통합신공항의성군유치위와 도의원, 군의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고 공동합의문에서 거론한 발전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신시호 의성군유치위 공동위원장은 "그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의성군의 발전방향을 논의할 수 있게 됐다"면서 "모두가 민·관이 하나 되어 이뤄낸 결과"라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지난 4년 동안 고비고비 어려운 일도 많았지만 군민들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며 "향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협의 과정에서 군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의성군이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제시한 인센티브 안에 대해 받아들이기로 결정하면서 오는 28일 국방부에서 열리는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공동후보지가 최종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태그:#대구경북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 #의성군, #군위군, #인센티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