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방역 강화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방역 강화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정세균 총리는 "사랑제일교회에서 시작된 감염의 전국적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교회가 정확한 명단을 제출하지 않아 아직도 진단검사가 완료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서울시는 검찰・경찰과 긴밀히 공조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강제 행정조사 등 법적 수단을 통해 정확한 명단을 확보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지금은 무엇보다 시간과의 싸움"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에 따르면 8월 19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283명이다. 이중 86%인 244명이 서울(150명)과 경기(94명) 지역에서 확진됐다. 해외유입 사례는 14명이 확인되어 총 누적 확진자수는 1만6058명이다. 현재 격리중인 환자는 1746명이다.

정 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주말부터 하루 세자릿 수 확진자 발생이 5일째 이어지고 있다"면서 "최근 확진 추세가 대구・경북에서의 초기 확산세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어서 재유행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이어 "감염자를 신속하게 찾아내 격리해서 더 이상의 추가확산을 막아야 대구・경북에서와 같은 심각한 상황을 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의 진앙지로 지목되고 있는 사랑제일교회와 관련, 부정확한 명단으로 인해 방역 당국이 애로를 겪는 상황을 언급한 뒤 "정부는 방역당국의 진단검사와 역학조사를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방역을 방해해서 발생한 추가 감염에 대해서는 치료비 환수, 손해배상 등 구상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수도권에 집중됨에 따라 병상 확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수도권에서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만큼, 환자 치료를 위한 병상 확보도 만반의 대비가 필요하다"면서 "특히 최근 일주일간 확진자의 절반 이상은 50대 이상 중・장년층이며, 70대 이상 노년층도 100명이 넘는다"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지난번 대구・경북에서 중증환자가 병상부족으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했던 상황이 재발되어서는 절대 안된다"면서 "신속한 환자분류로 경증환자에 대해서는 생활치료센터를 적극 활용하고, 중증환자 증가에 대비한 충분한 병상확보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며 방역당국과 지자체에 지시했다.

한편 정 총리는 "현재의 확산세가 심각한 만큼 일부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면서도 "그러나 현재 상황은 아직 3단계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정 총리는 이어 "만약 3단계로 격상되면, 10인 이상 모임이 금지되고, 중위험시설까지 운영이 중단되는 등 국민생활과 서민경제에 엄청난 충격을 주게 된다"면서 "지금은 3단계로 격상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확산세를 저지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당부했다.
 

태그:#정세균 총리, #코로나19, #수도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