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18년 3월 방한한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오른쪽)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지난 2018년 3월 방한한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오른쪽)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이 이르면 다음 주 한국을 방문할 것이라고 <한국일보가> 13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한·중 양국은 코로나19로 끊어진 고위급 교류·소통을 이어가기 위한 중국 고위 인사의 방한 문제를 논의해왔으며, 양측은 양 정치국원의 방한을 전제로 구체적 시기를 조율 중이고 최종 일정 확정만을 남겨둔 단계라고 전했다.

신문은 또 양 정치국원은 방한 기간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비핵화 협상 재개 방안과 한반도 주변 정세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중국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양 정치국원은 지난 2018년 7월 극비리에 서울을 방문해 정의용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북·중 정상회담 결과 등을 설명하고 돌아가기도 했다.

중국 외교라인 최고위급인 그가 방한한다면, 코로나19로 미뤄져 온 시진핑 주석의 연내 방한도 재논의될 것으로 보여 눈길을 끈다. 시 주석은 지난 5월 13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올해 중 방한하는 데 대해 굳은 의지는 변하지 않았다"고 말한 바 있다.

외교부는 그러나 양제츠 방한 여부를 묻는 <오마이뉴스>의 질문에 "확인해줄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양 정치국원은 지난 2007년~2013년까지 제10대 중국 외교부장을 지냈다. 

태그:#양제츠, #시진핑, #정의용, #시진핑방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