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전원자력연료(주)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한전원자력연료(주)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 한전원자력연료

관련사진보기

 
지난 10일 대전 유성구 덕진동에 위치한 한전원자력연료(주)에서 일어난 방사능 누출사고와 관련, 대전시가 강한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또한 환경단체는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위원회 구성과 종합적인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전시는 지난 10일 오전 9시 57분경 한전원자력연료㈜ 제2공장 기화실 내부에서 '육불화우라늄(UF6)' 가스 누출로 현장 작업자 2명이 화상 등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 즉시 현장을 찾아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안전조치를 취했다고 11일 밝혔다.

'육불화우라늄(UF6)'은 우라늄 원광을 가공해 농축우라늄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가공물로, 우라늄(U)에 불소(F)원자가 6개 붙어있는 화합물이다.

사고당시 서울 한국원자력의학원으로 후송되었던 부상자 2명은 방사능 피폭검사 결과, 특이 소견이 없어 현재는 퇴원 및 각각 화상 전문병원으로 이송 치료중이라고 대전시는 밝혔다.

또한 공장외부로의 가스 누출은 없었으며, 사고 현장주변 등 공장 내 방사선 준위도 평상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 사건조사단은 밝혔다.

이와 관련, 대전시는 이 같은 원자력 사고가 발생할 경우, 우리시에 신속하게 통보한다는 '원자력 안전협약(2017년 12월 28일 체결)'을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해 '강한 유감 표명'과 함께 '철저한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핵연료주기시설에 대한 안전사고 근절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및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시민이 믿을 수 있는 안전대책 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진상규명 위한 조사위원회 구성하고, 종합 안전대책 마련해야"

한편, 대전지역 환경단체는 이번 방사능 누출사고와 관련, 대전의 밀집된 핵시설에 대한 종합적인 시설안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11일 성명을 통해 "이번 사고로 누출된 '육불화우라늄(UF6')은 섭씨 80~90도의 열만 가해줘도 기체가 되기 때문에 우라늄 농축을 하기에 가장 좋은 물질로 알려져 있다"며 "부식성이 상당히 강해서 취급시 안정성이 담보되어야 하며, 농축 농도에 따라 핵무기 등을 만들 수 있어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의해 철저히 감시하고 있는 물질이다. 핵연료라는 위험물을 생산하는 공장에서의 위험물질 관리 부실이 이번사고로 여실히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실 한전원자력연료 공장의 사고가 비단 오늘만의 일은 아니"라면서 "지난 2018년 5월에도 한전원자력연료 건물 1층 원자재 보관창고 집진기 증축공사 과정에서 배관을 절단하면서 불꽃이 튀어 인화물질의 폭발이 일어나 직원과 외부 배관공사 직원 등 6명이 중경상을 입어 인근 병원으로 이송되는 사고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대전은 원자력연구원과 핵연료주식회사 등이 밀집되어 있는 핵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되어 있다. 때문에 매해 크고 작은 핵관련 사고를 접하고 있어 불안만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밀집되어 있는 대전 유성의 원자력 시설에 대한 안전 강화를 위한 대대적인 안전 점검이 필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대전은 발전소가 아니라는 이유로 타 지역에 비해 안전대책은 방기되어지고 있다. 한전원자력연료 인근에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하나로 원자로가 있고 다량의 방사성폐기물이 보관되어 있고, 반경 3km 내외에는 대규모의 아파트단지가 있다"며 "자칫 작은 사고도 대형 사고로 커질 수 있는 조건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러한 대전의 특수성을 고려한 원자력 종합안전망 구축을 꾸준히 요구해 왔지만 한 번도 실행된 적이 없다"면서 "이번 가스 누출 사고는 더 큰 사고를 예고한 것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다시는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끝으로 "정부와 대전시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위원회를 꾸려야 한다"며 "더불어 조사를 통해 현장의 부실한 상황에 철저한 책임을 지우고,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태그:#한전원자력연료, #방사능누출, #대전시, #대전환경운동연합, #핵사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