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 북항재개발 구상도
 부산 북항재개발 구상도
ⓒ 부산시

관련사진보기


초고층 레지던스 논란이 일었던 부산 북항재개발에서 2단계 사업은 부산시가 주도해 추진한다.

부산시는 "해양수산부의 북항 2단계 항만재개발 사업자 선정 공모에 부산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총 4조4천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육지(144만1천㎡)와 바다(83만9천㎡) 등 총 228만㎡의 부지를 재개발하는 2단계 사업에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산도시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5개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시 컨소시엄은 최근 사업제안서를 제출했고, 해수부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위탁해 이에 대한 평가 절차를 밟았다. 이 결과 시 컨소시엄은 개발·재무계획, 관리·운영계획 부문 등을 합쳐 총점 100점 중 92.88점을 받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계획서에서 시는 산복도로 지역인 초량축·수정축까지 북항재개발 구역에 포함했다. 또한 공공시설 비율을 정부안 45%에서 51%로 확대했다. 시는 "북항재개발 사업과 원도심 연계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공공개발로 난개발을 최소화하려 한 것이 높은 평점의 배경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항재개발 사업에 관련된 모든 기관이 함께 컨소시엄에 참여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시는 북항재개발 계획, 인허가 등 행정 역할 뿐만 아닌 투자유치, 국비확보, 시민소통 등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부산항만공사는 재무적 총괄 업무를, 한국토지주택공사·부산도시공사는 보상과 조성 분양업무를, 한국철도공사는 철도시설 재배치와 이전지 개발 역할을 맡는다.

그동안 북항재개발 1단계 사업을 둘러싸고 상업업무지구인 D1, D3구역에서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 논란이 계속됐다. 부산시민단체와 동구 주민, 동구청, 동구의회 등은 한목소리로 "건축허가 취소로 막개발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시는 이번 2단계 개발에서 "1단계 사업구역 미분양토지 약 53%에 대해 지구단위계획 수준을 넘어서 건축물의 높이·규모·모양·용도를 구체적으로 제시, 난개발 방지토록 특별계획구역 지정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시민의 의견수렴과 사업 참여를 통해 부산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북항재개발 범시민추진협의회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북항재개발, #컨소시엄, #부산시 주도, #공공성 강화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