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의 최측근이 설립한 공연기획사의 정부행사 수주를 두고 청와대와 <한겨레>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한겨레>는 지난 14일 탁현민 비서관의 최측근이 설립한 공연기획사 '노바운더리'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청와대 등 정부행사 22건을 수주하며 30억 원가량의 매출을 올렸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노바운더리가 법인등기도 마치기 전에 5건의 정부행사를 수주했고, 수주한 22건 중 15건이 '수의계약'에 의한 것이었다는 점 등을 들어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같은 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례적인 장문의 서면브리핑을 내고 <한겨레>의 보도를 "부풀리기를 통한 과장보도"이자 "무책임한 의혹 제기"라고 규정하면서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하지만 <한겨레>가 16일 치 기사를 통해 노바운더리가 수주한 국방부 행사들이 정식계약을 맺지 않았거나 수의계약에 필요한 서류를 남기지 않았다고 추가의혹을 제기했다. 그러자 청와대는 "허위, 왜곡, 과장보도"라며 "지난 14일자 보도에 이어 악의적인 보도를 내놓고 있는 것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다"라며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정식계약 미체결, 서류도 안받고 수의계약..."
 
16일 '한겨레'의 '탁현민 측근 수주 국방부 행사, 정식계약 않거나 서류 없거나' 기사.
 16일 "한겨레"의 "탁현민 측근 수주 국방부 행사, 정식계약 않거나 서류 없거나" 기사.
ⓒ 한겨레 PDF

관련사진보기

 
이날 <한겨레>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노바운더리가 따낸 정부행사 22건 가운데 5건이 국방부 행사였다. 지난 2018년 1월 11일에 열린 '진급장성 삼정검 수여식' 행사는 정식계약을  맺지 않았고, '일반용역비'가 아닌 '수용비'(물품대금이나 공과금으로 지급되는 예산) 명목으로 5500만 원을 노바운더리에 지급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한겨레>에 "계약이 정상적으로 이뤄졌으면 근거가 남아 있고 확인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제70주년 국군의 날 기념 유해 봉환식'(2018년 10월 1일)과 '진급장성 삼정검 수여식'(2019년 1월 8일), '6.25 한국전쟁 70주년 기념식' 중 '미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 보관 국군 유해 봉환행사'(2020년 6월 25일) 등은 수의계약을 통해 노바운더리가 수주했다.

특히 제70주년 국군의 날 기념 유해 봉환식 행사의 경우 제출받아야 할 노바운더리의 제안서나 사전 검토보고서도 확보하고 있지 않다고 보도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두고 탁 비서관의 영향력을 거론하며 특혜의혹을 제기하고 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행사 종료 후 사후정산 방식으로 행사비용 집행" 
 
2018년 1월 11일 열린 '진급장성 삼정검 수여식' 행사 당시 모습. 대상자는 준장 집근자 56명이었으며 사진은 문재인 김정학 해병대교육훈련단장에게 삼정검을 수여하는 모습.
 2018년 1월 11일 열린 "진급장성 삼정검 수여식" 행사 당시 모습. 대상자는 준장 집근자 56명이었으며 사진은 문재인 김정학 해병대교육훈련단장에게 삼정검을 수여하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에 강민석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한겨레>의 오늘자 삼정검 수여식 등과 관련한 보도는 명백한 오보이자 왜곡이다"라며 "허위, 왜곡, 과장보도는 중단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먼저 '진급장성 삼정검 수여식' 행사(2018년 1월 11일)가 정식계약을 맺지 않았다는 보도와 관련해 강 대변인은 "군인에겐 최고 영예라 할 수 있는 삼정검 수여식을 지난 정부는 국방부 장관이 집무실 또는 강당에서 검을 전달하는 것으로 진행했다"라며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처음으로 모든 진급자를 초대해 한 명 한 명 친수하고, 진급자의 가족들까지 초대해 다과와 함께 진심으로 축하의 마음을 전하는 행사로 실시하고 있다"라고 행사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2018년 첫 삼정검 수여식 행사는 대통령 일정조정 및 진급일정 등의 요인으로 실시 9일 전에 결정됐다"라며 "하지만 2018년 이전에는 삼정검 수여 행사 자체가 없었으므로, 행사를 진행하기 위한 국방부 예산이 편성돼 있지 않았던 상태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관련 예산이 없던 국방부는 행사 전에 계약을 진행할 수 없었고, 일단 행사를 추진하게 된 것이다"라며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에 행사 종료 후 사후정산 방식으로 행사비용을 집행했을 뿐인데 해당 기사는 이런 긴급한 상황을 전혀 설명하지 않고, 왜곡된 방향으로 몰아가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의 긴급한 일정 확정에 따라, 국방부는 당시 청와대 행사 경험이 있고, 삼정검 수여식의 새로운 콘셉트와 형식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획사를 선정했다"라며 "그런데도 '법인등기도 되지 않은' 회사 운운하는 것은 재탕으로 부당한 비난을 가하는 것에 불과하다"라고 지적했다.

"계약 관련 자료 7건 모두 보관... 명백한 오보 책임 묻겠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사진은 지난 6월 2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공수처장 후보추천 요청 및 인사 관련 브리핑 하고 있는 모습.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사진은 지난 6월 2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공수처장 후보추천 요청 및 인사 관련 브리핑 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또한 '제70주년 국군의 날 기념 유해 봉환식'(2018년 10월 1일) 행사는 서류없이 계약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강민석 대변인은 "해당업체가 2018년 행사 이후 2019년, 2020년 삼정검 수여식 행사 등을 수주한 것은 기사에 나타난 대로 첫 행사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번에 밝힌 바와 같이 대통령 참석행사는 보안성, 시급성의 이유로 수의계약이 가능하고, 계약의 조건, 내용, 금액은 모두 부처의 실무업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린다"라고 덧붙였다.

강 대변인은 "<한겨레>는 2018년 국군의 날 유해봉환식 당시 국방부가 계약에 필요한 서류도 없이 해당업체에 행사를 맡겼다고 주장하지만, 국방부는 계약과정에서 갖추어야 할 모든 자료 (견적서, 여성기업확인서, 행사과업지시서, 용역내용 검수조서 등 총 7건)를 보관하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강 대변인은 "따라서 관련한 기사내용은 명백한 오보이며, 오보에 따른 책임을 취재진과 한겨레신문사에 엄중히 물을 예정이다"라고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관련기사]
탁현민 측근 설립 공연기획사 정부행사 22건 수주, '특혜의혹' 일어
청 "탁현민 관련 의혹 부풀려, <한겨레>의 무책임 의혹제기"

태그:#한겨레, #탁현민, #노바운더리, #국방부, #강민석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