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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학사, 신흥강습소가 있었던 추가가 마을 뒷산 대고산 경학사, 신흥강습소가 있었던 추가가 마을 뒷산 대고산
▲ 경학사, 신흥강습소가 있었던 추가가 마을 뒷산 대고산 경학사, 신흥강습소가 있었던 추가가 마을 뒷산 대고산
ⓒ 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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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1년 4월 어느날 삼원보 대보산에 300여 명의 한인들이 모였다. 이시영 6형제를 비롯하여 이상룡ㆍ김동삼ㆍ이동녕ㆍ장유순ㆍ유인식 등이 회집하여 민단자치기관의 성격을 띤 경학사(耕學社)를 설립하기로 결정하였다.

경학사라 이름 지은 것은 처음부터 외국 땅에서 군사조직의 단체를 만들기 어려운 한계였다. 목표는 고려ㆍ조선시대에 있었던 일종의 둔전(屯田)처럼 농사일을 하면서 유사시 병사가 되는 제도에서 기원하는 교육기관이다. 경학사 사장에는 이상룡, 내무부장 이회영, 농무부장 장유순, 재무부장 이동녕, 교무부장 유인식이 선임되었다. 이날 채택한 〈경학사 취지문〉이다.

경학사의 경은 인명을 보활(保活)할 뿐만이 아니라, 동시에 민지(民智)를 개발한다는 뜻으로, 경(耕)과 공상(工商)은 비록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이는  모두 실업에 속하는 말이다. 이것은 바로 체력과 덕력(德力)을 겸비한다는 것으로 이것이 자연히 교육의 과조(科條)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려면 갈길은 멀고 시작하는 것이 너무 늦었다고 여길지는 몰라도 그렇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한 걸음을 떼면 곧 만 리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이제 막 시작되었기에 규모가 크지 않다고 걱정할 필요도 없다. 한 삼태기라도 쌓게 되면 곧 태산처럼 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주석 9)
 
경학사의 기둥을 세운 석주 이상룡 경학사의 기둥을 세운 석주 이상룡
▲ 경학사의 기둥을 세운 석주 이상룡 경학사의 기둥을 세운 석주 이상룡
ⓒ 석주기념사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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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학사는 국치 이후 만주에서 조직된 첫 항일단체로서 낮에는 농사를 지어 생계를 도모하고 밤에는 공부하였다. '공부' 중에는 군사훈련이 따랐다. 낮에 군사교련을 하다가는 중국 측의 공연한 오해를 살 것이기에 야간을 택한 것이다.

경학사를 중심으로 뭉친 한인들은 척박한 만주 땅을 개간하여 삶의 터전을 마련하고, 국내에서 애국정신을 가진 동포들을 더욱 불러들이며 한인사회의 기반을 일구어 나갔다. 경학사회원들의 노력으로 이후 삼원보에는 많은 애국 동포와 지사들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신민회 출신의 민족지도자들 뿐만 아니라 항일 의병 전투를 전개했던 이진룡ㆍ조맹선ㆍ박장호ㆍ조병준ㆍ전덕원 등과 일본 육군사관학교에서 신식교육을 받은 인물들로 노백린ㆍ임재덕ㆍ이갑ㆍ김광서ㆍ지청천 등도 속속 합류하였다. 이들 민족운동계 지도자들은 신민회 회원 출신의 지도자들과 힘을 합해 이주한인의 자제들에게 민족교육을 시키는 한편 한인사회를 이끌었다.

척박한 이국땅에서 경학사의 운영은 말처럼 쉽지가 않았다. 가르치는 사람들이나 배우는 사람들의 열정과 애국심은 높았으나 주변 상황은 이를 감당하기 어려웠다. 첫해 1년간은 이시영 일가가 국내에서 가져온 자금으로 운영했으나 곧 바닥이 나고, 설상가상으로 그해 농사는 대흉작을 면치 못해 이주 한인들의 고통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그야말로 초근목피로 연명하기에 이르렀다.

경학사의 교육 내용이 만주 교민들 사이에 널리 알려지면서 입교하려는 청소년이 많아졌다. 비좁은 교실에서 다 수용하기가 어려워지면서 자연히 이전 논의가 있었다. 아울러 이참에 본래의 목표이던 무관학교를 세우자는 논의로 이어졌다.

하지만 중국인들 중에는 여전히 일본의 앞잡이들이라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심지어 "이시영 형제들은 중국어로 이름 끝자의 발음이 이완용의 용과 같은 발음이 되므로 그들을 이완용과 그의 형제들로 오인" (주석 10)
하기도 했다.
 
경학사 노천 군중대회가 열렸던 대고산 경학사 노천 군중대회가 열렸던 대고산
▲ 경학사 노천 군중대회가 열렸던 대고산 경학사 노천 군중대회가 열렸던 대고산
ⓒ 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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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요언(妖言)이 중국인들에게 옮겨져 각지로 퍼져나가자 중국 각 현의 현장 이하 그 산하기관에서는 한국인과 중국인 사이에 토지를 매매하는 것을 차단하는 명령을 내렸고, 또 한국인들의 내왕에도 간섭함으로 말미암아 여러 면에서 활동의 제한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중국인들의 방해는 경학사를 운영하는 데 많은 곤란이 뒤따르게 하였다. 그러나 국권회복의 중대사를 신속히 해야겠다는 의지를 바탕으로 중국인의 옥수수창고를 빌려 일단은 교육을 가르치는 평범한 강습소라 이름 붙여 중국인들의 오해를 풀어주면서 내면적으로는 무관양성을 위한 교육을 시작하였다. (주석 11)


주석
9> 『독립운동사』 제5권, 「독립군전투사(상)」, 170쪽, 1967.
10> 채은식, 『무장독립운동비사』, 48쪽, 대한민국공보처 발행, 1946.
11>  이은우, 앞의 책, 115쪽.

 

덧붙이는 글 | <[김삼웅의 인물열전] 성재 이시영선생 평전>은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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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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