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소토초 정화구역 내 위험물 저장소 반대 대책위’는 8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학교 진입로 위험물저장소 결사반대 집회”를 벌였다.
 ‘소토초 정화구역 내 위험물 저장소 반대 대책위’는 8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학교 진입로 위험물저장소 결사반대 집회”를 벌였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양산 소토초등학교 학부모들이 학교 진입로의 위험물 저장소 설치에 반대하고 나섰다.

'소토초 정화구역 내 위험물 저장소 반대 대책위'는 8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학교 진입로 위험물저장소 결사반대 집회"를 벌였다.

1943년 개교한 소토초교는 양산시 상북면에 있고, 전교생은 170여명이다. 이 학교 주변에는 1997년 산막일반산업단지가 들어서면서 교육환경이 열악한 상황이다.

학교 주변으로 공단이 조성되어 있고, 최근 위험물 저장소의 건축물 변경 신청이 진행되었다. 이 건축물은 최근 소방허가를 받았다.

학부모로 구성된 대책위는 "학생들은 각종 공해로 만성질환의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며 "그런데 그마저도 부족하여 학교 인근에 위험물 저장, 처리시설 허가신청으로 어린 학생들이 폭발 위험의 불안감까지 떠안아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고 했다.

이들은 "허가신청을 낸 사업주가 위험물 저장소에 저장하려는 물질은 위험물 분류 2류를 제외한 1류에서 6류까지다"며 "5류는 자기반응물질로서 산소 접촉 없이도 진동과 마찰 등으로 스스로 폭발하는 물질이다"고 했다.

학부모들은 "대한민국 어린이 헌장에도 당연한 어린이를 위한 권리를 제정했듯, 어린이는 좋은 교육시설에서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따라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되어 있다"고 했다.

이어 "어린이는 해로운 사회환경과 위험으로부터 먼저 보호되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며 "그런데도 소토초가 천대받고 있다, 버림받지 않았다고 그 누가 우리 아이들 앞에서 당당히 이야기 할 수 있느냐"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아이들을 최우선으로 보호하라", "아이들의 안전한 교육환경을 보장하라", "안전한 학습권을 보장하라",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명확한 조례를 제정하라", "적극적으로 이전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교육청은 "학생들의 교육환경이 열악한 상황으로 이에 대한 개선 필요성은 공감한다"며 "다만 현재 교육부 정책상 교육환경에 따른 학교 이전 사업은 교부금 지원 대상이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교육청은 "소토초 이전과 재원 확보를 위해 학교 부젼으로 공장 설립을 인허가한 양산시, 인근 기업체, 학교용지 소유주인 LH 등 관계기관과 협의가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고 했다.

태그:#소토초등학교, #양산, #학부모, #위험물, #경남도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