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정세균 국무총리는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못해 감염이 계속된다면, 정부는 국민안전을 위해 불가피하게, 종교시설을 고위험시설로 지정하고 강력한 제한 조치를 시행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정 총리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최근 교회, 사찰 등 종교시설을 통한 감염사례가 수도권, 비수도권을 가리지 않고 연일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가 종교시설에 대한 강력한 방역 조치를 시사한 것은 지난 3일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가운데 종교시설에서 감염된 비율이 40%를 넘고 있다는 위기의식에서 비롯됐다.

정 총리는 "종교시설에서의 작은 불씨가 n차 감염으로 이어지면서 가족과 지역사회로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양상"이라면서 "집단감염은 대부분 마스크 착용이나 거리두기 실천 등 가장 기본적인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기 때문에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정 총리는 "대규모 인원이 참여하는 예배나 법회에서는 반드시 방역수칙을 지켜주시기 바란다"면서 "그 밖의 소규모 모임, 수련회 등 밀접 접촉을 유발하는 종교활동은 최대한 자제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또 최근 해외유입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항만 방역 강화 방안을 밝혔다.

정 총리는 "전 세계 확진자가 1천만 명을 돌파한 가운데, 최근에는 해외유입으로 인한 확진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지난주 부산에 입항했던 러시아 선박에서 발생한 집단감염 사례는 항만방역의 빈틈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중국·홍콩·이탈리아 등 5곳으로 한정된 검역관리 지역을 전 세계로 확대하고, 국가별 위험도를 고려하여 승선검역도 한층 강화하겠다"면서 "11개의 모든 항만 검역소에서 진단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선박을 통한 코로나19 유입을 철저히 차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정세균, #국무총리, #코로나19, #종교시설, #항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