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청남도공무원노동조합이 김용찬 충남도행정부지사를 항의면담, 정기인사 결과에 항의하고 있다.
 충청남도공무원노동조합이 김용찬 충남도행정부지사를 항의면담, 정기인사 결과에 항의하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충남도청(도지사 양승조)의 하반기 정기인사를 놓고 공무원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충청남도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김태신)은 29일 성명에서 '조합원 행동지침'을 통해 하반기 인사를 '변칙 인사'라고 비꼬았다.

행동지침을 보면, 노조는 우선 "하반기부터 '공로연수'를 거부하라"고 밝혔다. 충남도가 지난해 12월부터 시행한 '선별적 공로연수'를 시행하면서 "4명(3급 3명, 4급 1명)의 대상자가 공로연수를 들어가지 않아, 3급~8급까지 모두 23자리의 승진 자리가 사라졌다"는 주장이다.

공로연수를 다녀온 공무원이 승진 대상자로 선정되는데, 충남도청이 공로연수제를 신청제가 아닌 임의 선발제로 바꾸면서 일부에게만 특혜가 돌아간다고 지적한 것이다. 노조 측은 이번 선별 공로연수가 "'승진 전보 임용 기준을 변경할 경우 변경일의 1년 이후부터 적용하라'는 법령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두 번째 제시한 행동지침은 '승진하려면 비서 등 자치행정국으로 전보를 신청하라'다. 노조 측은 "자치행정국에서 발탁 승진할 확률이 매우 높다"며 "이번 하반기 인사에서도 도지사 곁을 지키던 비서를 발탁 승진시키는 과감성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노조 측은 또 "현 자리에서 뭉그적거리면, 인사과에서 4일 후 다시 인사발령을 내준다"며 "적극 불복종운동을 벌이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노조 측은 이 밖에도 "충남도는 징계를 받은 공무원 등 문제가 있는 직원에 대한 좌천 인사를 직속 기관과 사업소에 단행하고 있다"며 "직속기관과 사업소를 인사 돌려막기 장소로 전락시키는 인사발령을 중단하라"고 덧붙였다.

앞서 충남도는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7월 1일자 하반기 정기인사(360명, 승진 105명, 부단체장 4명, 전보·전출입 227명, 신규임용 24명)를 발표했다.

충남도는 도정 사상 처음으로 기술직 출신 3급 여성 국장을 승진 임용했고, 도립대 출신 공무원 중 첫 사무관 승진(여성, 기술직) 및 첫 운전직 사무관을 승진 임용하는 등 소수 전문기술 직렬과의 균형 인사를 통해 조직의 활력과 탄력성을 부여했다고 밝힌 바 있다.

태그:#충남도, #정기인사, #충남도공무원노조, #승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