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시 교육청 자료사진.
 부산시 교육청 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

관련사진보기



최근 부산 사립학교에서 벌어진 성희롱 등의 사건과 관련해 시 교육청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산지부는 "사립학교의 성 인지 감수성 개선과 권위적 문화 개선을 위해 특단의 노력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24일 발표했다. 전교조 부산지부는 지난 16일 <오마이뉴스>와 <뉴스1>을 통해 보도된 A여중, B고등학교 사건을 언급하며 "부산교육청이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오마이뉴스>는 부산 동구의 A 사립 여중학교 교감이 교육공무직에게 입에 담기 힘든 반복적인 성희롱 발언을 해왔다고 보도했다. <뉴스1>도 같은 날 B 사립 고등학교 교사들이 치마가 짧은 여학생을 의자에 앉히고 다른 학생에게 속옷이 보이는지 치마 속을 들여보게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는 기사를 내보냈다.

[관련기사] "60·70대도 발기 가능해" 부산 여중 교감의 성희롱

시 교육청과 학교도 논란이 커지자 각각 해당 교감, 교사를 직무에서 배제하는 등 절차에 따라 처리 중이다. 그러나 A 여중의 경우 교육청의 징계권고에도 재단의 수용 여부가 관건이다. A여중 재단은 조만간 인사위원회를 열기로 했으나 어떤 결정을 내릴 지 알 수 없다.

이 때문에 전교조 부산지부는 더 엄정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부산지부는 "이번 사건에서 A여중은 교감과 공무직 직원, B고는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에서 발생했는데 이는 위계에 의한 행위라고 볼 수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성폭력 사건이 벌어지면 교육청의 징계를 받는 공립학교 교사와 달리 사립학교에는 권고사항에 불과하다"며 제도개선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부산지부는 "시 교육청이 지난해 성희롱 실태 설문조사를 통해 성 비위를 막는 방안을 합의한 만큼 이에 기초해 엄한 처벌 기준을 세우고,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방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태그:#전교조 부산지부, #사립여중, #성희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