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가세로 군수는 19일 “환경에 대한 저의 소신과 군민을 위한 길 사이에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끝에 내린 결론은 바로 ‘군민’이었습니다. 코로나19로 힘겨워하고 있는 많은 군민들을 위해 그리고, 태안의 미래 발전을 위해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는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며 바다골재 채취사업과 관련해 양해를 구했다.
 가세로 군수는 19일 “환경에 대한 저의 소신과 군민을 위한 길 사이에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끝에 내린 결론은 바로 ‘군민’이었습니다. 코로나19로 힘겨워하고 있는 많은 군민들을 위해 그리고, 태안의 미래 발전을 위해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는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며 바다골재 채취사업과 관련해 양해를 구했다.
ⓒ 태안군

관련사진보기

 
19일 태안군이 원북면 앞바다 바다골재 채취사업을 1년간 허가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이 즉각 성명서를 발표하고 사업 허가 취소를 촉구했다.

앞서가세로 태안군수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태안군 이곡지적 바다골재 채취사업을 1년 간 허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한국골재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는 태안항 북서쪽 약 18km, 울도 남동쪽 약 7km에 위치한 7.30㎢ 면적의 4개 광구(이곡지적 122호,143호,144호,145호)에서 골재 310만㎥를 1년간 채취할 수 있게 됐다.

가 군수는 허가 이유로 ▲ 코로나19 확산방지와 지역경제침체 회복을 위해 방역물품 및 장비구입과 각종 생활안정자금·농어민 수당지원 등에 87억 원의 예산 집행 ▲ 중앙정부 보통교부세의 시·군 공통 감축으로 인한 80억 원 감액 등을 거론했다.

"이로 인해 군의 미래발전을 위해 계획하고 있는 주요 사업들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힌 가 군수는 "엄중한 상황을 감안해 바다골재 채취사업을 1년 간 허가해주고 자주재원(172억 원) 확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 주요사업의 차질 없는 진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태안군의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설명에도 불구하고,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은 가 군수가 그동안 각종 자리에서 "해사 채취를 허가하면 어족자원 고갈 등 해양 생태계 파괴가 우려 된다"며 불허했던 입장을 스스로 번복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바다골재채취로 인한 해저지형변화, 저서생태계 피해, 어류산란장 파괴 등 미래세대에게 해양자원을 물려주기 위해 그동안 바다골재채취를 중단해 온 태안군의 4년간의 행정을 거꾸로 되돌리는 처사라는 문제의식이다.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복군 이후 30년 동안 허가한 바다모래채취량은 1억 1008백만㎥, 약 2억60만톤으로 20t 덤프트럭 약 1300만대 분량이다. 
 
태안군과 웅진군의 모래채취 예정지 거리비교
 태안군과 웅진군의 모래채취 예정지 거리비교
ⓒ 태안군

관련사진보기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은 "이번 결정은 대조기(음력 보름과 그믐 무렵에 밀물이 가장 높은 시기) 때 학암포 앞바다에 나타난 장안사퇴의 이국적 풍경을 생태관광 상품으로 부각시키려고 했던 군 행정 기조와 상반된 결정이기 때문에 군민들의 분노는 더욱 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 해수욕장 모래 유실로 인해 천혜의 모래해변이 자갈해변으로 변한 점 ▲ 꽂지연안정비 사업을 위해 평택항 준설모래를 사용한 것 등을 사례로 든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은 "만약 막대한 양의 모래채취가 중단되지 않고 이어진다면, 20km 떨어진 가로림만 해양보호구역의 점박이 물범 쉼터인 풀등의 모래 유실은 누가 책임 질 것이며, 15km 떨어진 소근만의 바지락 어장에 미치는 영향이 없으리란 보장은 누가 또 할 것인가"라고 태안군을 압박했다.

끝으로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은 '태안군은 지금이라도 바다자원을 통한 해양생태계 훼손을 방지해 해양환경 및 자연경관의 가치를 높이고, 청정태안의 이미지를 드높여 서해안을 대표하는 해양생태 관광 거점도시로 도약하는 데 일관된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권경숙 사무국장은  "천혜의 생태자원을 자랑하는 태안군이 겉으로는 청정태안, 생태관광을 부르짖으면서 어류산랑장 훼손과 해양생태계 파괴를 자초하는 이율배반적인 행정을 꾀하는 게 납득이 가지 않는다"면서 "이제라도 바다골재 채취허가를 취소하고, 바다자원과 해양생태계 보전을 위한 일관된 노력을 기울여야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립니다.


태그:#태안골재채취,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생태계 파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충남 대표 연극 극단 가린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