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이 지난 16일 오후 2시 50분경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연락사무소 뒤쪽 15층짜리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 외벽 유리창이 폭파 충격으로 부서지고 있다.
 북한이 지난 16일 오후 2시 50분경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연락사무소 뒤쪽 15층짜리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 외벽 유리창이 폭파 충격으로 부서지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유럽연합(EU)이 남북관계 경색에 대해 우려를 표한 것을 두고 북한이 비난의 목소리를 내는 동시에 대북정책 변화를 촉구했다.

외무성 김선경 유럽담당 부상은 17일 담화를 내고 개성 연락사무소 폭파 후 EU의 우려 표명에 대해 "우리를 걸고 들 일감만 생기면 놓치지 않고 악청을 돋궈대고 있는 EU의 행태에 분격하기보다는 안쓰러운 생각만 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EU의 대조선(대북) 정책을 시급히 재정립할 것을 요구하는 유럽의 대조선 문제 전문가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EU를 향해 "잠꼬대 같은 소리", "횡설수설하며 주제넘게 놀아댔다"는 등 비난을 쏟아내면서도 EU가 대북 유화정책을 내주기를 기대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 부상은 "지난해 말 들어선 EU의 새 지도부가 국제 문제에서는 미국의 대조선 압박 정책에 무턱대고 편승한 선임자들과 달리 공정성과 객관성에 어느 정도 준할 것이라는 기대도 가지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 "공정성과 객관성의 원칙에 기초해 국제관계 문제를 정확히 판별하고 다뤄나가는 것이 EU가 국제무대에서 독자적인 극이 되려는 구상을 실현할 선결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EU가 전날 내놓은 남북관계 경색 우려를 두고는 자신들이 아닌 남한 정부를 탓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부상은 "이 마당에서 한마디 하고 싶다면 전체 인민을 우롱한 인간쓰레기들을 엄중 처벌하라고 남조선 당국을 되게 신칙(타이르고 경계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U 대외관계청(EEAS)은 전날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데 대해 "용납할 수 없다"면서 추가적인 도발 행위를 피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북한 외무성, #EU, #연락사무소 폭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