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5일 6.15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부산지역 곳곳에서 합의이행과 대북전단 살포 금지, 탈북자 단체 해체 등을 촉구하는 1인시위가 펼쳐지고 있다.
 15일 6.15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부산지역 곳곳에서 합의이행과 대북전단 살포 금지, 탈북자 단체 해체 등을 촉구하는 1인시위가 펼쳐지고 있다.
ⓒ 부산겨레하나

관련사진보기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부산 곳곳에서 긴장 해소를 위한 릴레이 행동이 펼쳐졌다.

스무살 6.15에도 '긴장 고조'에 행동 나선 시민단체들

부산지역의 통일단체인 부산겨레하나는 이날 부산역과 사상터미널, 서면, 부산대지하철역 등지에서 '대북전단 살포 금지법 입법하라', '탈북자 단체 해체해라' 등의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동시다발 1인시위를 진행했다.

이번 활동에는 부산겨레하나 회원 100여 명이 참여했다. 부산겨레하나는 "대북 전단 살포를 둘러싸고 격랑 속에 빠진 남북관계를 보면 마음이 무겁다"며 "정부는 적극적으로 판문점 선언 이행에 나서야 하고, 미국은 이를 가로막아선 안 된다"고 밝혔다.

서면에서 1인시위에 나선 김유란 부산겨레하나 사무국장은 <오마이뉴스>에 "이번 사태의 근본적 문제는 남북정상 간의 합의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데 있다"며 "군사분계선 일대의 안보를 해치고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탈북자 단체의 전단 살포를 관련법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보정당인 민중당 부산시당도 미 영사관 앞을 찾아 남북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노정현 부산시당 위원장은 '정부는 미국 핑계 말고, 남북합의 이행하라'는 내용의 피켓을 들었다.

민중당 청년 당원들은 "선언에선 서로에 대한 적대행위 금지를 약속해놓고, 대북전단 살포나 한미합동군사훈련이 이루어지고 있다"며 "신뢰와 회복을 되돌리는 것은 남북합의를 이행하는 것뿐이다"라고 별도의 성명을 내기도 했다.

지역 단체의 성명서도 잇따라 발표됐다. 부산기독교교회협의회, 부산대민주동문회, 전교조 부산지부, 민족광장 등 부산지역의 여러 시민사회단체는 '정상선언 합의이행, 분단 적폐 해소, 민족자주' 등의 내용을 담아 20주년 기념 단체 성명 이어달리기 활동에 동참했다.

한편, 6·15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 부산본부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부산본부, (사)민주항쟁기념사업회는 이날 오후 3시부터 부산 민주공원 중극장에서 20주년 부산기념 행사를 예정대로 열었다.

장선화 부산여성회 대표의 사회로 시작한 행사에는 이정이 6·15 부산본부 상임대표, 이민재 민화협 부산본부 상임대표, 문정수 (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이사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1부는 기념식, 2부는 6·15선언의 의미와 과제를 돌아보는 토론회로 진행됐다.  

태그:#6.15선언 20주년, #부산겨레하나, #기념식, #토론회, #부산 행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