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정희 대통령 ‘시해’ 혐의로 재판정에 선 김재규 중앙정보부장. 혹자는 김재규가 박정희를 쏜 후 ‘육본’이 아닌 ‘남산’ 중앙정보부로 갔으면 역사가 바뀌지 않았을까 생각하기도 한다. 2020년 그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남산의 부장들>이 개봉했다. 김재규와 그의 부하들 이야기는 임상수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그때 그 사람들>(한석규와 백윤식 주연)이라는 영화로 제작해서 개봉한 바 있다.
▲ 김재규 재판 박정희 대통령 ‘시해’ 혐의로 재판정에 선 김재규 중앙정보부장. 혹자는 김재규가 박정희를 쏜 후 ‘육본’이 아닌 ‘남산’ 중앙정보부로 갔으면 역사가 바뀌지 않았을까 생각하기도 한다. 2020년 그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남산의 부장들>이 개봉했다. 김재규와 그의 부하들 이야기는 임상수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그때 그 사람들>(한석규와 백윤식 주연)이라는 영화로 제작해서 개봉한 바 있다.
ⓒ 국가기록원

관련사진보기

 
김재규는 죽음을 앞두고 자신의 거사로 국가의 혼란이 일어나지 않고 하루 속히 민주회복을 통해 사회가 안정되길 간절히 기원하였다.

그 이후에 나는 네 차례에 걸쳐서 여러 번 이 혁명을 구상했었고, 또 이런 물리적인 혁명에 의한 방법이 아닌 그야말로 박대통령 스스로가 이것을 시정할 수 있는 이런 방법으로 하기 위해서 참 나는 수백 번 건의를 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러나 방법이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마지막에 나는 부득이 내 목숨 하나를 바치고 그렇게 해서 이 나라에 자유민주주의를 회복시켜야 되겠다, 이렇게 생각을 했던 것입니다.

따라서 나는 여기에 내가 추호도 집권욕을 가지고 집권을 하기 위해서 나의 가장 가까웠던 대통령을 희생시켜 가면서 했다고 하는 이것은, 여러분들이 참… 나의 진의를 그대로 파악하지 못한 인간 소치에서 나온 것이니까 이러한 오해는 절대 없어지기를 바랍니다.

나는 백 번 죽어가도, 내가 집권을 하기 위해서 대통령을 희생시키고 또 혁명을 했다, 이것은 나는 참 하늘에 맹세하고 내가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일이 없었다고 하는 것을 음….

그 다음에 내가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이 사회가 현재 지금 매우 혼미스러운 상태에 있는데, 이 혼란이라고 하는 것은 지금과 같은 이런 상태가 오래 계속되면 이런 혼란이 오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계획했던 혁명에 있어 가지고도 3개월 내지 5개월 이내에 완전히 이 민주회복을 끝마쳐야 된다, 그렇게 해서 새로운 정권이, 민주정권이 서서 완전히 국가에 대한 모든 대권을 장악해 가지고 책임을 지고 우리나라 정치 문제를 다뤄 나가야 된다, 이렇게 생각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이미 7개월 곧 넘어갑니다만 아직까지도 그런 전망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앞으로 매우 염려스럽습니다. 그래서 원컨대 빨리 민주회복을 해서 지금 현재 사회적으로 혼란한 이런 문제를 빨리 극복을 해야 됩니다.

우선 정치적으로 안정이 되어야만 경제적으로 안정이 됩니다. 그리고 특히 우리 저희 민주주의 사회에 있어 가지고는 기업도 살리고 또 사용자들도 근로자들도 결국은 복된, 이런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양쪽으로 다 보장을 해야 됩니다.

지금 내가 알기에는 큰 기업들이 자꾸 도산이 된다든지 혹은 중소기업들이 몰락이 된다든지, 또 영세한 근로자들이 박봉에 허덕여 가지고 결국은 난동을 부린다든지,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자꾸 생기고 있는데 국가가 이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빨리 해결하지 않을 것 같으면 앞으로 어떤 문제가 생길는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이 결과를 신중하게 생각해 주어야 되리라고 봅니다.

 

덧붙이는 글 | <[김삼웅의 인물열전] 박정희를 쏘다, 김재규장군 평전>은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태그:#김재규, #김재규장군평전, #김재규유언, #10.26혁명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