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해지구 군 통신선 자료사진
  서해지구 군 통신선 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북한이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남북관계 단절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지만, 동·서해지구 남북 군 통신선과 양측 함정 간 국제상선공통망(핫라인)은 8일 오전 현재 정상 가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이날 "남북은 오늘 오전 9시께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이용해 정상적인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동해지구 군 통신선과 함정 간 핫라인도 오전에 정상적으로 가동됐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남북 군사 당국은 동·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이용해 매일 오전 9시와 오후 4시 등 두차례 정기적인 통화를 하고 있다.

특히 서해지구 군 통신선은 남측이 북측에 보내는 대북 전화통지문을 발송하는 통로로 이용된다.

앞서 북한은 지난 5일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노동당 통일전선부 대변인 담화를 통해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남한 정부의 대응을 비난하면서 "벌어지고 있는 사태를 직시하면서 대결의 악순환 속에 갈 데까지 가보자는 것이 우리의 결심"이라며 "어차피 날려 보낼 것, 깨버릴 것은 빨리 없애버리는 것이 나으리라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그 첫 조치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이하 연락사무소)의 완전한 폐쇄를 언급했다.

이에 따라 연락사무소 전화 및 군 통신선 단절 가능성이 거론돼 왔다. 북측은 이날 오전 연락사무소 전화는 받지 않고 있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군 통신선,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핫라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