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탈북민단체들의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민중당 경남도당(위원장 석영철)은 7일 낸 성명을 통해 "말로만 평화를 앞세우지 말고, 쓰레기부터 치워야 한다"고 했다.

북한 김여정 로동당 제1부부장은 대북 전단살포와 관련한 담화에서 "남조선 당국이 응분의 조처를 세우지 못한다면 금강산관광 폐지에 이어 개성공업지구의 완전 철거가 될지, 북남 공동연락사무소 폐쇄가 될지, 있으나 마나 한 북남 군사합의 파기가 될지 단단히 각오는 해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탈북민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은 5월 31일 경기도 김포에서 "새 전략핵무기로 충격적 행동하겠다는 위선자 김정은"이라 적은 전단 50만 장, 1달러 지폐 2천 장 등을 대형풍선에 매달아 북쪽으로 날려 보냈다.

또 이 단체는 오는 6월 25일을 기해 100만 장의 전단을 살포하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전단(대북전단) 살포는 백해무익한 행동"이라며 "안보에 위해를 가져오는 행위에는 정부가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고, 통일부는 법률을 통해 제도적 금지 방안을 검토해 왔다고 했다.

이에 대해 민중당 경남도당은 "때늦은 '대북 전단 금지법'으로 인해 수구적폐 세력들의 반발 또한 적지 않다"고 했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과 태영호 의원은 '대북 전단 금지법'에 반대 입장이다.

민중당 경남도당은 "역지사지라는 말이 있다. 사람은 부끄러움을 알고, 약속은 지키라는데 의미가 있다. 더 간단히 말하면 이웃집에 함부로 쓰레기를 버리면 안 된다"고 했다.

이들은 "진정한 대화는 상대에 대한 상호존중과 약속이행이 선결되어야 가능하다"며 "탈북자들의 삐라살포를 알고도 묵인한 것은 북측에 대한 상호존중이 빠져 있다는 것이며 판문점 선언에 쓰여있는 약속을 버젓이 어긴 것"이라고 했다.

민중당 경남도당은 "아직 발표되어 2년밖에 안 되는 2018년의 4.27 판문점 선언을 다시 한번 되새겨야 한다"고 했다. 판문점선언에는 군사분계선 일대의 확성기방송과 삐라(전단) 살포행동 중지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민중당 경남도당.
 민중당 경남도당.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민중당 경남도당, #대북전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