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방부는 4일 북한이 탈북자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 삼으며 9.19 남북군사합의 파기를 거론한 데 대해 "군사합의가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라고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9.19 남북 군사합의가 지켜져야 한다는 국방부 입장은 변함이 없다"라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북한이 중부전선의 한국군 GP에 총격을 가하는 등 먼저 9.19 군사합의를 위반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남북 군사합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실효적으로 지켜지는 부분들이 있다고 보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은 김 제1부부장 담화에 대한 구체적 평가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앞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은 4일 당 기관지 <로동신문>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지난 5월 31일 한 탈북자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지목하며 "남조선 당국이 이를 방치한다면 머지않아 최악의 국면을 내다봐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김 제1부부장은 "분명히 말해두지만 또 무슨 변명이나 늘어놓으며 이대로 그냥 간다면 그 대가를 남조선 당국이 혹독하게 치를 것"이라며 개성공단 완전 철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폐쇄, 9.19 군사합의서 파기 가능성을 언급했다.

태그:#남북군사합의, #국방부, #대북전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