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자료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윤미향 의원이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한 것을 두고 "나름대로 열심히 최선을 다해 소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3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에서 수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 소명은 보시기에 충분하지 않았다고 볼 수도 있다"라면서도 "(윤 의원 건은) 국정조사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또 비례대표 후보에 대한 검증 부실이 도마에 오른 데 대해 "우리 당 공천 시스템에서 검증은 비교적 충분히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제기된 문제들은 당에서 책임 있게 대응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앞서 윤 의원은 지난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 경기도 안성 쉼터 고가 매입 논란 ▲ 개인계좌를 통한 정의연 모금 의혹 ▲ 경매 아파트 매입 자금 출처 ▲ 자녀 유학 자금 출처 ▲ 2015년 한일 합의 사전 인지 등에 대해 해명했다.

윤 의원은 "부족한 점은 검찰 조사와 추가 설명을 통해 한 점 의혹 없이 소명하겠다"라며 "국민 여러분께서 납득하실 때까지 소명하고 책임 있게 일하겠다"라고 밝혀, 국회의원직을 사퇴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를 두고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30일 기자들과 만나 "윤미향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가 부족하다면 국정조사와 함께 국민이 나서서라도 국회의원 퇴출 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김태년 "6월 5일 반드시 개원하겠다" 통합당 압박

이날 김 원내대표는 21대 국회 개원 시기에 대한 입장도 함께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새로운 국회, 일하는 국회의 출발은 법이 정한 날짜에 문을 여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6월 5일 개원하고 의장단을 선출하겠다. 코로나19 위기를 생각하면 개원을 한 시도 늦출 수 없다"라고 못 박았다.

177석을 확보한 민주당이 단독으로 원구성을 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김 원내대표는 "열려있다"고 말했다.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은 본회의에서 의원들이 선출하게 돼있어, 과반 이상을 차지한 여당의 강행 처리도 이론적으로 가능하다.

현재 여야는 국회 법제사법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자리를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두 위원장직 모두 민주당이 가져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통합당은 법사위원장과 예결위원장은 관례적으로 야당이 가져왔고, 국회 의장단 선출도 원 구성 이후로 미뤄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민주당은 "6월 5일 반드시 개원"을 얘기하며 통합당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김 원내대표는 "미래통합당은 최소한 개원은 협상 대상이 될 수 없음을 인식하고 협조해주길 바란다"라며 "상임위원장 선출은 (법정기한이) 6월 8일까지인데, 그때까지 시간이 있으니 야당과 협상하고 합의해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177석을 확보하고 있는데 (한 정당이) 과반이 안됐을 때의 국회와 동일하게 하자는 것이냐. 관행을 되풀이하자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라며 "모든 상임위에서 민주당이 (의원 수로) 과반을 넘길 수 있다. 이건 법사위도 예결위도 당연히 그렇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개원 자체는) 협상 대상이 아닐 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양당 원내지도부가 구성되고 협상을 해 본 바로는 개원까지도 다른 사항과 연계하겠다는 태도였다. 이해를 할 수 없었고 충격을 받았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특수고용, 플랫폼 노동자를 고용보험 적용 대상에 포함시키는 '고용보험법 개정안'을 추진하는 동시에 민주당 당론 1호 법안으로 '일하는 국회법'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는 "'일하는 국회' 법에는 국회 문은 1년 내내 열려 있어야 하고 정해진 날짜에 본회의는 물론 상임위, 법안소위가 열리는 내용이 포함된다"라며 "빠른 심사를 위해 법안소위를 복수 운영하는 장치를 마련하고 20대 국회까지 법안 처리의 속도를 늦췄던 장애물을 제거하는 내용도 포함된다"라고 설명했다.

태그:#김태년, #윤미향, #개원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