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영국 의원이 낸 '423일 의정 보고서'.
 여영국 의원이 낸 "423일 의정 보고서".
ⓒ 여영국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423일간 국회 의정 활동을 벌인 여영국 의원(창원성산)은 "여러 의정활동이 있었지만 산재 사망 노동자들이 없는,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중대재해기업처벌특별법'을 제정하지 못한 것이 가장 아쉽다"고 했다.

최근 이천시 화재 참사 등 대규모 산재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대재해기업처벌특별법이 21대 국회에서 가장 시급하게 제정해야 할 법안으로 꼽힌다고 그는 밝혔다.

여 의원은 2019년 4월 3일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당선했고, 이달 말까지 423일간 의정 활동을 마무리한다. 4.3 보궐선거는 고 노회찬 의원이 사망하면서 치러졌다.

"노회찬의 꿈을 이어가겠다"고 선언했던 여 의원은 그동안 '철도안전법', '사립학교 살찐고양이법' 등 11개의 법률 개정안과 결의안 1건을 대표 발의 했다.

여 의원은 노회찬 의원이 발의한 고교 무상교육을 위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창원 소재 재료연구소의 원 승격을 위한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기관법개정안'의 통과를 이뤄냈고, 공수처 설치법 제정과 검경수사권 조정을 위한 정의당 협상 대표로서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국회 교육위원인 여영국 의원은 교육부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대학 청소노동자들의 열악한 휴게시설에 대한 문제 제기를 통해 교육부의 개선 약속을 받아냈고, 전문대 실습생의 방사선 피폭 문제를 국감에서 제기해 회사와 학교 측의 책임을 묻게 했다고 밝혔다.

여 의원은 지난 25일,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과 정세균 국무총리, 정경두 국방부 장관,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에게 편지를 보내 방산기술 국산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를 제언했다.

여영국 의원은 이 편지에서 "한국형 전차 파워팩(변속기+엔진) 기술 국산화를 위한 노력이 K2 전차 2차 생산 단계에서 좌절된 바 있고, 여전히 해외 기술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했다.

그는 "이미 상당한 수준에 오른 국내 파워팩 기술을 세계 최고 수준에 조금 못 미친다고 해서 국내기술을 외면해 버린다면 한국형 전차의 파워팩 기술 국산화에 이르긴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여 의원은 "국방부와 방위사업청이 이 사업을 추진할 때 '진화적 기술 개발'이라는 개방적 자세, 방위산업 핵심 기술의 국산화와 해외 진출 확대, 궁극적으로 자주국방을 위한 강고한 군사기술 강국 대한민국으로서의 전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정부의 전향적 판단을 촉구했다.

423일간의 의정활동을 정리한 보고서를 발간한 여 의원은 "정치는 여의도에서만 있는 것이 아니다. 코로나19 경제 위기 이후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비전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녹색경제부흥을 통한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전 국민 고용보험 등 고용안정 강화 방안, 세계적인 분업체제 재편에서의 국내 산업 안정성 강화를 주요 의제로 정의당의 새로운 비전을 마련하는 데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여영국 의원은 지난 4월 15일 치러진 총선에 출마했다가 낙선했고, '창원성산'은 미래통합당 강기윤 당선인이 당선했다.

태그:#여영국, #노회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