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용수 할머니가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의 활동에 대해 비판을 제기한 것에 대응해 정의기억연대가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 사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경희 사무총장 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이용수 할머니가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의 활동에 대해 비판을 제기한 것에 대응해 정의기억연대가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 사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경희 사무총장 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의 문제제기로 시작된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와 관련한 논란에 대해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근거 없고 악의적인 의혹제기로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본질을 훼손하려 하고 있다'며 보수언론을 비롯한 의혹제기 세력을 비판하고 나섰다.

대전지역 1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대전연대회의)'는 15일 '정의기억연대 논란에 대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대전연대회의는 입장문에서 "최근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온전한 해결을 위해 힘써왔던 정의연에 대한 악의적인 왜곡과 근거 없는 의혹이 무차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이는 대부분 사실과 다르거나 문제의 본질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주장"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이러한 주장들은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해 힘써 왔던 당사자인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와 시민단체 활동가, 선의를 갖고 함께 한 시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러한 '온갖 억측'과 '의혹'을 정리하면 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과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에 대한 사전인지 여부' 등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고 밝히고, 각각의 의혹에 대해 반박했다.

대전연대회의는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해 "시민의 후원금을 목적과 달리 착복과 오용했다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하지만, 정의연 회계에 대한 의혹은 근거가 없고 악의적"이라고 규정했다. 정의연의 일부 회계처리 미숙이 확인되었을 뿐, 제기한 횡령이나 편취 의혹은 대부분 정의연의 기자회견 등을 해소되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성노예문제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단체인 정의연의 목적에 비춰볼 때, 용처에 대한 의혹은 본질이 아니"라며 "회계처리의 오류를 관계당국과 조정하거나 지침을 지킬 수 있도록 개선하면 될 일이다. 현재 제기된 많은 의혹은 보수 언론이 악의적으로 몰아가는 여론몰이에 다름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을 사전에 정부로 부터 전해 듣고 묵인했었다'는 주장 역시 이미 여러 보고서를 통해 정리가 됐다"고 주장했다.

2017년 발표한 '한일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TF' 보고서에 따르면 "외교부는 협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피해자 쪽에 때때로 관련 내용을 설명하였다. 그러나 최종적·불가역적 해결 확인, 국제사회 비난·비판 자제 등 한국 쪽이 취해야 할 조치가 있다는 것에 관해서는 구체적으로 알려주지 않았다. 돈의 액수에 관해서도 피해자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이들의 이해와 동의를 이끌어내는 데 실패하였다"고 명시되어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도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합의는 피해자 동의 없이 이루어진 것으로 피해자 중심의 해결원칙에 위배된다"는 보고서를 2016년 3월에 발표하기도 했다는 것이다.

대전연대회의는 "가짜뉴스를 외교부에서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악의적인 의혹제기가 멈추지 않고 있다"며 "잘못된 위안부 합의를 바로잡기 위해 나선 단체를 거짓단체로 매도하고 있다. 이는 일본 극우세력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 보도하고 있는 형국"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전시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해온 정의연의 활동이 근거 없는 억측과 의혹제기로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작은 오류를 침소봉대하여 악의적으로 왜곡하는 행태를 규탄하고, 이 같은 행위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전연대회의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서도 "이번 사건을 통해 아직 정리되지 않은 과거사를 정리하고, 정의연 등과 협치를 통해 피해당사자와 민간의 활동을 도와야 한다"며 "이를 통해 일본군 성노예, 강제 징용 등 일제 과거사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전연대회의는 끝으로 "우리는 그 동안 정의연이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온전한 해결을 위해 피해자들과 함께 한 활동에 변함없는 지지를 보낸다"며 "역사를 직시하고, 진실을 밝히는 활동이 멈추는 일이 없도록 악의적인 공격으로부터 정의연은 지켜져야 한다. 우리는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온전한 해결을 위한 진실과 정의를 바로 세우는데 함께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소속 단체는 대전YMCA,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전문화연대, 대전여성단체연합,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사)대전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대전충남생명의숲, 대전흥사단, 대전참교육학부모회, 참관단체:(사)공공, 시민참여연구센터,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샛별단 등 총 15개 단체다.

태그:#정의기억연대, #정의연,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전연대회의, #일본군성노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