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교조대전지부가 스승의 날을 앞두고 대전지역 유초중고 교사 186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직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중 '교사로 근무하면서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
 전교조대전지부가 스승의 날을 앞두고 대전지역 유초중고 교사 186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직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중 "교사로 근무하면서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
ⓒ 전교조대전지부

관련사진보기

 
대전지역 교사들이 '행정업무'와 '교권침해'를 가장 힘들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 15일 '스승의 날'을 앞두고, 전교조대전지부는 학교현장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직 생활 만족도 설문 조사'를 실시, 12일 그 결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3일부터 8일까지 6일 동안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실시됐고, 대전에 근무하는 유·초·중·고 교사 1864명이 응답했다. 특히 표본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전시교육청 인트라넷 메신저인 'Dje Talk'를 활용했다.

우선 '교사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70.4%의 교사가 '매우 그렇다'(15.8%) 또는 '그런 편이다'(54.6%)'라는 긍정 답변을 했다.

'아이들의 존경과 사랑을 받고 있다고 느끼는가'라는 두 번째 질문에는 60.5% '그런 편이다'라고 답변했다. 다만, '매우 그렇다'는 8.4%에 그쳤다. 안타깝게도 24.2%의 교사들은 스스로 존경과 사랑을 받지 못한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로 근무하면서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행정업무(34.8%)', '교권침해(26.6%)', '생활지도(26.3%)'의 순으로 응답했다. 수업이나 담임 업무 때문에 힘들다고 한 교사는 각각 0.8%, 4.8%에 그쳤다.

교사들은 수업과 상담, 생활지도 등 아이들을 위한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달라고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지만, 유감스럽게도 대전시교육청은 '노력하고 있다'는 립서비스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전교조대전지부는 분석했다.

이와 관련하여 '대전은 교원 행정업무 경감 만족도가 매우 낮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고 질문했다. 2가지를 선택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해결책으로 '실질적인 행정업무 전담팀 운영'을 꼽은 응답자가 77.5%로 가장 많았다.

'교육청에서 업무분장 가이드라인 제시'라는 응답이 2위(51.8%), '학교장의 합리적이고 공정한 업무분장'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31.3%로 3위를 차지했다. '행정실 인력확충'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18.8%에 달했다.

마지막 질문은 '교직을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하고 그 이유를 적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내용은 교사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행정업무'와 '교권침해' 관련 내용이었다.

구체적 답변 내용으로는 '학생이나 학부모가 함부로 대해 교권이 추락했다고 느꼈을 때', '교사인지 행정실 직원인지 헷갈릴 때', '학부모로부터 무리한 민원이 와도 학교장이 무조건 참으라고 말했을 때', '수업보다 행정업무에 치여 힘들다고 하니 승진 포기했냐고 핀잔을 들었을 때' 등이었다.

전교조대전지부는 "교사들은 수업, 상담, 생활지도 등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이 최고의 스승의 날 선물"이라며 "대전시교육청은 교사들의 간절한 외침에 귀를 기울이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태그:#스승의날, #전교조대전지부, #교직만족도, #교권침해, #행정업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