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3월 25일 열린 1432차 수요집회에 참석한 윤미향 당시 이사장
 지난 3월 25일 열린 1432차 수요집회에 참석한 윤미향 당시 이사장
ⓒ 정의기억연대

관련사진보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기억연대의 후원금 사용 의혹 등을 제기하면서,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당선자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시민당이 10일 수석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가짜뉴스 유포와 근거 없는 흠집내기를 중단하라'고 나섰다.

제윤경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연일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가짜뉴스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미래한국당 조태용 당선인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외교부가 윤미향 당선인에게 미리 설명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 당시 외교부는 피해자 및 관련 단체와 구체적인 합의 내용에 대해 어떠한 사전 협의도 없이 12월 27일 오후에 열린 한일국장급협의에서 모든 사항을 결정하고, 당일 밤 윤미향 당시 정대협 상임대표에게 1. 책임통감, 2. 사죄반성, 3.일본 정부 국고거출이라는 합의 내용의 일부를 기밀유지를 전제로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불가역적 해결, 국제사회에서 비난・비판 자제, 소녀상 철거 등의 내용은 뺀 상태였다"면서 "사실상 굴욕적 협상 내용을 성공적인 협상으로 둔갑시킨 채 왜곡 전달한 사실만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 수석대변인은 이와 함께 "박근혜 정부가 주장하는 사전협의라는 것도 외교부의 명절 인사차 방문이 전부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해자의 의견이 중요했다고 조태용 당선인이 주장하지만, 12월 28일 합의발표 직전 김홍균 차관보는 언론사 정치부장들과 만난 자리에서 피해자를 어떻게 설득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제 해야죠'라고 말한 사실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사실과 다른 의혹제기로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가짜뉴스 유포에 가담한 조태용 당선인은 당장 사과하길 바란다"면서 "조 당선인은 무엇보다 위안부 합의 당시 외교부 관계자로서 국민 앞에 석고대죄부터 하는 것이 순리"라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가자! 평화인권당'의 최용상 대표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했다. 제 수석대변인은 "최 대표는 이용수 할머니와 함께 위안부 할머니들이 보상금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면서 "그러나 최 대표는 3월 23일 회견 때 '위안부 할머니들은 일본의 10억 엔으로 보상을 받았고, 안 받겠다는 할머니들은 모금을 해서 대신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면서 "따라서 최 대표의 이번 주장 또한 가짜뉴스"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 대표는 이번 더불어시민당 비례공천에 탈락한 것을 수긍하지 못하고 시민당에 대해 계속해서 불만을 표한 바 있으며, 신천지 및 미래통합당과의 활동 전력도 다수 있는 인물"이라면서 "가짜뉴스 유포와 함께 여러 의혹제기를 미래한국당과 사전에 기획, 공모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강조했다.

최용상 "반일 문화나 정서를 화해 무드 쪽으로 전환해야" 주장

최용상 가자! 평화인권당 대표는 지난 3월 23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시민당 당사 로비에서 시민당의 비례대표 후보 배제 결정에 반발하며 항의 기자회견을 진행한 바 있다.

최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지금 더불어민주당이 하는 행태는 일본 아베 신조 총리보다도 더 나쁜 짓"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윤미향 후보가 비례대표 후보 명단에 포함된 것과 관련해서는 "위안부가 어떻게 강제징용자보다 대우받나"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그는 "(전국의 강제징용 피해자들은) 지금 당장이라도 민주당을 박살내자고 일어서고 있다"면서 "앞으로 민주당이 강제징용에 대해 말한다면 그 입을 찢어버릴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최용상 대표는 10일 오후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신천지 및 미래통합당과의 활동 전력도 다수 있다'는 의혹과 관련해 "단체이다 보니까 회원들이 행사 참석을 요구하면 참석해 주는 경우가 있다. 여당도 가고 야당도 가는데 그건 정치 행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천지와는) 신앙생활이 다르다. 사진이나 이런 게 찍힌 게 있으니까 그러는 것 같은데 사실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일본과의 대화를 중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한일관계는 화해가 없으면 어떠한 과거사 청산도 이루어 질 수 없다는 확신이 있다"면서 "반일 문화나 정서를 화해 무드 쪽으로 전환해서 우리 스스로가 일본이 편안하게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 있도록 모든 분위기 조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네가 먼저 사과를 해야 만나겠다는 전제를 까는 것 보다는 일단 가해자가 피해자와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를 피해자 쪽이 만드는 것이 더 편하다"고 주장했다.

이용수 할머니가 '모금액을 한 푼도 받지 않았다'고 오해하고 있을 가능성에 대해서 묻자, "(정의기억연대가) 화해치유재단에서 안 받겠다고 하신 8명 할머니들한테 모금해서 1억 원씩 줬다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용수 할머니는 그 1억 원은 당연히 받을 권리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것"이라면서 "기자회견을 통해서 하신 얘기는 (다른 거다.) 학생들이 지방에서 올라와서 할머니들의 아픔을 생각하면서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까' 하는 마음으로 성금을 냈는데 이 성금이 다 어디로 갔느냐고 묻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신문고뉴스에도 실립니다.


태그:#윤미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화물차는 굴러가는게 아니라 뛰어서 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화물칸도 없을 수 있습니다. <신문고 뉴스> 편집장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