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9년에 열린 동학농민혁명 125주년 기념식 장면
 2019년에 열린 동학농민혁명 125주년 기념식 장면
ⓒ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관련사진보기

  
제126주년 동학농민혁명 기념식이 '녹두의 함성, 새 하늘을 열다'를 주제로 5월 11일 오후 3시 전북 정읍 황토현 전적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박양우 장관을 비롯해 동학농민혁명 유족, 천도교와 기념사업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이번 기념식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가 주최하고,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이사장 이형규)이 주관한다. 그간 유족과 관련 단체들이 합의해서 2019년 황토현 전승일인 5월 11일을 동학농민혁명 기념일로 제정했다.

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박양우 장관을 비롯해 동학농민혁명 유족, 천도교와 기념사업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특히 이번 행사가 열리는 황토현 전적은 126년 전 동학농민군이 첫 번째로 대승을 거둔 역사적 장소이기 때문에 의미가 깊다.

문체부는 "기념식은 1894년, 낡은 봉건제도를 개혁해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모두가 평등한 세상을 만들고 일제의 침략으로부터 국권을 수호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항거한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고, 그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밝혔다.
 
동학농민혁명 126주년 행사 포스터
 동학농민혁명 126주년 행사 포스터
ⓒ 문체부

관련사진보기

 
문체부에 따르면 기념식에서는 개식 선언과 함께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의의를 소개하는 주제 영상을 상영한 후에 국무총리의 영상 메시지와 박양우 장관의 기념사가 이어진다.

동학농민혁명 참여자로 확인받은 사연 소개 영상도 볼 수 있다. 최문겸 동학농민혁명 참여자(2009. 11. 등록)의 후손(6대손) 최수지 씨는 무대에서 직접 편지를 낭독한다. 기념식 마지막은 동학농민혁명을 주제로 한 '새야 새야 파랑새야' 노래 공연으로 장식한다.
 

태그:#동학농민혁명, #기념식, #박양우 장관, #문체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