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 성남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시행한 공공도서관 비대면 도서 대출 반납 서비스 ‘드라이브스루, 워크스루’ 가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경기 성남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시행한 공공도서관 비대면 도서 대출 반납 서비스 ‘드라이브스루, 워크스루’ 가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 성남시

관련사진보기


경기 성남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시행한 공공도서관 비대면 도서 대출 반납 서비스 '드라이브스루, 워크스루' 가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29일 시에 따르면 지난 16일부터 공공도서관 전체 14곳에서 시행한 지 2주 만에 다녀간 시민이 1만5551명을 넘어섰고, 6만141권의 도서 대출 반납이 이뤄졌다.

'드라이브·워크스루'는 도서 대출을 희망하는 시민이 사전 예약하면 도서관 건물 안에 들어가지 않고도 각 도서관 정문 앞, 주차장 등 지정한 장소에서 신청한 책을 받아 가는 비대면 도서 대출·반납 시스템이다.

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도서 대출 쏠림 방지를 위해 사전 예약을 시간 당 20명으로 제한했다. 대출과 반납되는 모든 도서는 책 소독기를 통해 소독 한 후 5일 이후에 다음 이용자가 대출할 수 있게 하는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운영 중이다.

한 이용시민은 "비대면 도서 대출 방식이 새롭고 흥미롭다"며 "사람들과의 접촉없이 안전하게 독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임시휴관 중인 성남시 공공도서관은 '책읽는 성남' 구현을 위해 시민들의 독서 활동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전자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도서관별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 '성남시립도서관'을 통해 전자책 4만1800권, 전자잡지 2만4147권, 오디오북 1051권 등을 24시간 무료로 볼 수 있다.

도서관별 어린이 동화구연, 릴레이 소설 쓰기, 우주탐험대, 시 읽는 독서회 등 다양한 온라인 독서 프로그램도 진행중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10만인 클럽으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