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선거 유세를 하고 있는 김병관 후보
 선거 유세를 하고 있는 김병관 후보
ⓒ 김병관 캠프

관련사진보기

 
강남3구에 버금가는 보수 텃밭이라 불리는 분당구. 이곳은 16대 총선에서 19대 까지 보수 강세가 확연했다. 그러다 20대 총선에서 분당지역은 갑에 김병관 의원, 을 에 김병욱 의원이 당선했다. 모두 민주당 의원이다. 

서울도심에서 남동쪽으로 약 25km, 강남에서 약 10km떨어진 곳에 위치한 이곳은 1989년 정부의 주택 공급 정책과 부동산 가격 안정, 수도권의 기능 분담 등을 목적으로 개발이 시작된 곳이다. 최근 판교 개발 등 서부지역도 개발이 가속화되면 당면한 문제들이 산적해있다.

특히 신분당선, 지하철 3호선 연장, 백현MICE역, 구미동 SRT, 경부고속도로 환승센터, 판교트램 등 유난히 교통 현안이 쌓여있다. 특히 서현동 110번지와 10년 공공임대 분양전환가 문제는 지역을 뜨겁게 달궜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치명상을 입었다. 

이 문제들의 해법을 듣기 위해 이번 21대 총선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분당갑 김병관 후보(47)와 미래통합당 김은혜 후보(49)와 각각 인터뷰를 했다. 김병관 후보와는 10일 서면으로, 김은혜 후보와는 3일 서면으로 인터뷰를 했다... 기자말


김병관 후보는 "청년에게 희망을 주고,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국가로 성장하는 데 있어 새로운 정치를 통해 기여하고 싶었다"며 "아이를 키우고 기업을 키우고 도전과 성공할 수 있는 삶의 터전인 분당·판교에서 시작한 일을 끝까지 마무리짓고 싶다, 30년이 되어가는 분당신도시의 새로운 미래를 주민 여러분과 함께 그려 가고 싶다"고 자신의 바람을 나타냈다.   
  
다음은 김병관 후보와 나눈 일문일답 

- 현 지역구 선거 구도 어떻게 예상하나.
"분당갑 지역은 전통적으로 현 야당의 강세 지역이었으나 2016년 이후 치러진 모든 선거에서 우리 당의 후보들이 선전하는 등 지역의 판세가 단순히 정당 투표를 넘어 후보의 경쟁력과 비전에 의해 많이 좌우되고 있다. 저 역시 지난 4년간 정치 및 의정활동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비전과 강점을 많이 알린 만큼 열심히 선거에 임하면 좋은 결과를 거둘 것이라 생각한다."

-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가.
"분당·판교는 1기, 2기 신도시로 개발되면서 급격하게 성장한 측면이 있지만 세심하게 살피고 챙겨야 할 현안이 아직도 많이 있다. 주민 생활의 기본이 되는 주거와 교통 문제를 비롯해 아이들 교육과 어르신 복지, 생활 및 문화, 환경까지. 이미 30년이 됐다 보니 향후 30년을 내다보며 설계해 나가야 한다." 

"공공임대 분양전환 - 서현동 공공주택지구 개발 최우선 해결"
 
아이와 인사하고 있는 김병관 후보
 아이와 인사하고 있는 김병관 후보
ⓒ 김병관 캠프

관련사진보기

 
- 핵심 공약은.
"분당·판교는 현재 주택 가격이 많이 올라 주민들의 보유세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데 실거주 목적의 1세대 1주택자를 위한 1주택자 보유세 완화법을 추진(최초 매입가 기준으로 재산세 부과, 장기 실거주 1주택자들에 대한 종부세 감면)해 중산층과 서민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드리려고 한다. 

10년 공공임대 분양전환 문제와 서현동 110번지 공공주택지구 개발 문제 역시 주민들의 우려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며 향후 주민들의 뜻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 

▲지하철 3호선 및 8호선 연장 ▲트램 도입 ▲판교~서현~오포를 연결하는 지하철 건설 ▲신분당선의 광화문 연장 ▲수서~광주선 여수·도천역 신설 등도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유·초·중 미래형 통합학교 사업 추진 ▲관내 모든 학교에 체육관 건립 ▲국공립어린이집과 다함께돌봄센터 확충 ▲KAIST 등 대학원과 연구기관 등을 판교테크노밸리 등에 유치 ▲백현MICE단지 조성 및 백현MICE역 신설 추진해 분당·판교를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메카, 아시아실리콘밸리로 만들겠다. 

이어 ▲탄천, 운중천, 여수천, 야탑천, 분당천 등을 개선 ▲분당~수서 간 도시공원 준공 ▲유휴부지에 체육시설, 미술관, 소공연장 등 복합생활문화공간도 확충하여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

- 현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결정과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현재는 범국가적 재난 상황으로 정부가 국민을 보호하고 국민을 지킬 의무가 있으며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등 지역경제 침체 정도가 심각한 수준이므로 정부 및 지자체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일정 부분의 소득을 지급할 필요성이 있다. 

정부는 소득하위 70% 이하 1400만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 100만 원을 지급할 계획인데 모든 가구에게 지급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이를 모든 가구에 확대 지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실현가능한 공약 내놔야"  
 
이낙연 전 총리와 유세에 나선 김병욱-김병관 후보
 이낙연 전 총리와 유세에 나선 김병욱-김병관 후보
ⓒ 김병관 캠프

관련사진보기


- 경쟁후보보다 강점 혹은 경쟁력은?
"한 사람이 걸어온 길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화려한 이력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내실이며, 누구를 대변했고 누구와 함께 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기자와 앵커로서 국민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시절도 분명히 있었지만, 과거에 이명박을 대변했고 지금도 기득권만 대변하는 정치인 김은혜 후보에 대해서는 별로 평가하고 싶지 않다. 

김은혜 후보가 분당·판교를 너무 모른 채 부정적인 언어만 쏟아내는 모습에 상당히 실망했고, 공약 역시 재원과 실현가능성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단순히 표만을 위한 선심성 공약을 많이 나열했다. 일례로 분당·판교 모든 단지에 국공립어린이집을 설치한다고 김은혜 후보가 공약했는데, 지금 국공립어린이집이 없는 분당·판교 약 100개 단지에 국공립어린이집을 만들려면 1곳당 약 45억 원, 총 4500억원의 예산이 필요한데 이를 어떻게 추진하겠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 

단순히 예산 뿐만 아니라 지금 약 100개 단지에 국공립어린이집을 지을 만한 공간도 없으며, 단지별 주민의 의견이 수렴된 공약도 아닌데 저렇게 공약하는 것은 정치인으로서 무책임한 처사다. 참고로 제가 4년간 열심히 노력했는데도 새로 설립된 국공립어린이집은 2개뿐이며, 성남시도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을 100%가 아닌 4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수준으로만 공약하여 이행하고 있다.

동판교와 서판교를 잇는 경부고속도로 덮개공원을 조성한다고도 하시는데 강남의 경우와 비교해보아도 최소 1조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을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은 전혀 제시하지 않은 채 무조건 하겠다며 주민을 현혹하고 있다. 이처럼 공약의 대부분이 분당·판교에 대한 이해도나 실현가능성이 없이 제시된 것들이 많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분당·판교를 잘 알고, 분당·판교의 자부심을 키울 수 있는 경험과 능력이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산업화와 민주화 이후 대한민국은 가파르게 성장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분당·판교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핵심 도시가 되었다. 분당·판교는 아이와 기업을 키운 소중한 곳이자 너무나 자랑스러운 도시다. 이런 분당·판교를 사람을 위한 도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스마트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

실력이 있는 경제, 진심이 있는 정치로 분당·판교의 10년 뒤 미래를 그려 나가겠다. 분당·판교가 키운 김병관이 초선의 패기에 재선의 경험을 더해 집권여당의 재선 국회의원으로서 주민 여러분과 함께 분당·판교를 더 크게 키워 나가겠다.

저는 정치인 중 몇 안 되는 성공한 벤처창업가이자 실물 경제전문가로서 경제문제 해법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검증받았으며, 중앙 정치무대에서 국회의원과 당의 지도부 등 요직을 두루 경험하며 역량을 키워왔다는 강점이 있다."

태그:#김병관, #분당갑, #분당판교, #트램, #특례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