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 부산일보 사장 출신인 부산 서·동구 미래통합당 안병길 후보의 ‘좌파노조’ 발언과 관련해 전국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가 8일 부산지검에 고소 고발장을 제출했다..
 전 부산일보 사장 출신인 부산 서·동구 미래통합당 안병길 후보의 ‘좌파노조’ 발언과 관련해 전국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가 8일 부산지검에 고소 고발장을 제출했다..
ⓒ 전국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

관련사진보기


전국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가 전 부산일보 사장 출신인 부산 서·동구 미래통합당 안병길 후보의 '좌파노조' 발언을 놓고 법적 대응에 나섰다.

전 부산일보 사장인 통합당 후보의 발언 논란, 노조 법적대응

부산일보지부(아래 노조)는 8일 허위사실 공표, 명예훼손 등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안 후보에 대한 고소·고발장을 부산지방검찰청에 제출했다. 노조는 지난 2일 부산 서구선관위 주최 TV토론 과정에서 안 후보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당시 안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후보와 토론에서 후보자 자격 문제를 놓고 격론을 펼쳤다. 이재강 후보는 "안 후보가 있던 부산일보 직장 후배나 동료들의 비판이 많다"며 안 후보의 부산일보 사장 당시 퇴진 투쟁을 언급했다. 그는 "공정보도와 편집권 훼손, 불법선거운동, 사원 무시, 갑질 경영을 주장하며 시위를 벌였다"며 "159일 동안 1인시위, 상경투쟁을 한 결과 (안 후보가) 불명예스럽게 퇴진해놓고 어떻게 국회의원에 출마하느냐"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안 후보는 "부산일보 구성원 전체의 평가가 아니라 노조의 평가"라고 반박했다. 그는 "회사 경영시 노사간 대립과 갈등이 있음에도 노조의 한 부분만 떼서 공격한다"며 "제가 부산일보 있을 때 독단경영이라고 하시는데, 가장 경영성과를 많이 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후보가 "부산일보뿐만 아니라 부산지역 모든 언론인이 모여 반대투쟁을 했다" 등 지적을 계속하자, 안 후보는 "좌파노조가 와서 한 거다. 잘 알지 않느냐. 이 정권 들어와서 적폐 놀음을 얼마나 했느냐"고 맞섰다. 그러면서 "좌파노조들이 다 집결해서 공격해댔다. 잘못한 게 없다. 꿋꿋이 명예롭게 버텼다"고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노조는 이 같은 안 후보의 발언이 허위사실이라고 발끈했다. 노조는 "사장 퇴진 투쟁은 배우자의 시의원 선거출마로 촉발됐고, 안씨는 선거 중립을 약속했다가 배우자 지지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이 드러나 논란이 됐다"고 설명했다.
 
전국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가 안병길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천막 농성에 들어갔다. 20일 오후 농성 돌입에 앞서 동구 부산일보 앞에서 열린 결의대회에서는 노동단체와 시민단체, 진보 정당이 함께 목소리를 냈다.
 전국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가 안병길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천막 농성에 들어갔다. 20일 오후 농성 돌입에 앞서 동구 부산일보 앞에서 열린 결의대회에서는 노동단체와 시민단체, 진보 정당이 함께 목소리를 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시민사회도 성명 내고 "망언" 비판

실제 이 사건으로 안 후보는 2018년 부산시 선관위의 조사와 부산지검 수사까지 받았다. 노조와의 단체교섭 과정에서도 회피 논란이 불거져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로 부산고용노동청 조사, 검찰 수사가 진행됐다. 그러나 두 사건 모두 노사합의 과정에서 고발 취하로 기소유예 처분이 내려졌다. 기소유예란 범죄 혐의는 인정되나 여러 판단을 종합해 검사가 사건을 재판에 넘기지 않는 것을 말한다.

부산일보 공정보도 훼손 우려는 지역사회에서도 이슈였다. 부산일보지부 구성원의 참여는 물론 다른 언론사 노조와 시민사회의 연대가 이어졌다. 결국 안 후보는 2019년 2월 부산일보 사장에서 물러났다. 그는 이후 자유한국당에 입당했고, 보수정당 통합을 거쳐 이번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의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했다.

전대식 부산일보지부장은 "지난 퇴진 투쟁의 역사적 사실과 실체적 진실은 물론 부산일보 구성원, 지역사회의 평가조차 왜곡 폄훼하고 있다"며 "자신은 아무런 잘못이 없다고 하는데 검찰이 이를 엄중히 수사한 뒤에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언론공공성지키기부산연대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안 후보의 발언을 망언으로 규정했다. 부산연대는 "언론사 출신답지 않은 철 지난 색깔 논쟁에 허위사실을 말한 것은 어떤 말로도 용납받기 힘들다"며 안 후보의 사과를 요구했다.

노조의 고소·고발과 시민사회의 이러한 비난에 안 후보 측은 신경쓰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안 후보 측의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태그:#안병길, #부산일보, #서동구, #미래통합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